호르몬 밸런스 - 하버드 의대가 밝혀낸 젊고 건강한 사람의 비밀
네고로 히데유키 지음, 이연희 옮김 / 스토리3.0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르몬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것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는 몰라도 우리 몸에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호르몬 밸런스』는 이러한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는 것이 얼마나 위험하고 또 어떻게 하면 호르몬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체계적으로 소개한다. 

 

갑자기 늙는다거나 의욕이 사라진다거나 병에 쉽게 걸린다는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의 원인이 바로 호르몬이며 호르몬은 우리의 몸 전체를 흐르고 있는 화학물질로서 그 종류는 100종이 넘는다고 한다.

 

대표적이면서도 대중에서 익숙하게 느껴지는 호르몬으로는 멜라토닌, 갑상샘 호르몬, 인슐린, 부신피질 호르몬, 남성 호르몬이라 불리는 테스토스테론,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있는데 이외에도 많은 호르몬이 우리 몸에 흐르고 순환하면서 우리 몸의 기능이 제대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호르몬도 나이가 듦에 따라 기능이 저하되는데 이때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면 노화가 빨리 된다는 것이다. 결론은 호르몬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다. 모두가 가지고 있는 호르몬을 어떻게 활용하고 유지하느냐에 따라 생로병사의 차이가 난다는 점을 생각하면 하버드 의대가 밝혀낸 젊고 건강한 사람의 비밀이기도 한 호르몬 밸런스를 위해 이 책에 주목해보자.

 

책의 주된 내용은 호르몬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하고 이어서 인생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흥미로운 점은 인생이 즐거운 만큼 호르몬도 늘어난다는 것이다. 게다가 나이가 들면서 어쩔 수 없이 저하되는 호르몬을 되살릴 수 있는 방법도 알려준다는 점에서도 이 책의 의미가 크게 느껴진다.

 

호르몬에 대해 알고 이를 활성하는 방법을 넘어 되살리고 또 나를 위해 활용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호르몬 밸런스를 넘어 향상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이야기가 담겨져 있고 결코 어렵지 않게 쓰여져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흥미롭고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