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가난을 경영하라 - 100세 인생을 즐길까? 100년 가난에 시달릴까?
김광주 지음 / 원앤원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가계의 부채는 그 어느 때보다 높고 돈을 모으기는 그만큼 어려워졌다. 부의 양극화가 점차 심해져서 부자가 되기란 하늘의 별따기다. 이건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여서 전세계적인 추세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상황을 가난이라는 다소 적나라한 단어를 쓰고 있는데 어떻게 보면 그만큼 현실적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아무튼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이러한 가난이 수 십년 전의 가난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저자는 이야기하는 전세계에 불어 닥친 2008년 세계 금융위기에서 비롯된 이러한 가난으로 현재는 아무리 일을 해도 돈을 모으기 힘들고 노후 역시도 보장받을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4가지의 가난 리스크를 도출했는데 패밀리 리스크, 셀프 리스크, 하드웨어 리스크, 소셜 리스크가 바로 그것이다. 현재 전세계의 전 세대가 바로 이러한 가난 리스크를 겪고 있고 이유가 바로 4가지의 가난 리스크를 관리하지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저자는 가난 경영에 대해 말하는데 가난 리스크를 제대로 분석하고 이것을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가난 경영이라는 다소 생소한 단어를 제시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 책은 상당히 흥미로운 것이 사실이다.

 

자신이 가난하다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기도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본다면 보다 객관적인 관점에서의 판단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가난을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극단적인 개념으로 보기보다는 100세 인생이 재앙이 아닌 축복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써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그렇기에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더 늦기전에 제대로 된 경제력을 갖추기 위해서 가난 경영에 대해 배우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