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과 아내가 꼭 해야 할 33가지
김옥림 지음 / 미래문화사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결혼은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한다는 말이 있는데 기혼자로서 결혼했기 때문에 경험하 수 있는 행복을 생각하면 전적으로 후회한다고는 말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결혼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이상해 보이지는 않는다. 그건 어디까지나 각자의 선택이니깐.

 

이 책에서는 결혼을 해서 '부부'라는 이름으로 묶인 두 사람이 과연 잘 살아가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최소 20년을 넘게 각자 다른 삶으로 살아 온 두 사람이 아무런 노력없이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어디에나 존재하는 인간관계를 보면 어느 한 사람만이 노력하는 관계는 결코 오래도록 유지될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검은 머리 파뿌리 될때까지 잘 살아보겠다고 약속한 두 사람인 만큼 남편과 아내가 각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책인 것이다. 

 

 

그렇게 해서 제시된 '남편과 아내가 꼭 해야 할 33가지를 보면 의외로 특별할 것 없어 보이는 내용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의외로 잘 지켜지지 않는 내용이기도 할 것이다. 이중에서도 일반적인 인간관계-가정, 사회, 학교 등에서의 인간관계-에도 적용할 수 있는 내용 이외에 부부 관계에서 적용하면 좋으만한 것들을 보면 '둘만의 특별한 여행 계획', '공동명의로 재산 관리하기', '하루에 한 번 이상은 애정표현을 하자', '둘만의 애칭 만들기', '자신들의 삶을 자녀 중심으로 맞추어 살지 마라'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결혼은 남자와 여자 단 둘의 결합이 아니기에 결혼 이후 따라오는 다양한 관계들로 인해서 부부관계에 악화되기도 하는데 이 책은 무엇보다도 부부 두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이를 만들고 함께 공유하고 함께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이런 것들이 말로는 쉽지만 결코 실행으로 옮기기에는 쉽지 않다는 것을 부부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당사자들은 알 것이다. 하지만 쉽지 않기에 계속 노력해야 하고, 그렇게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만약 이 책에서 말하는 33가지를 지킨다면 부부는 세상 그 어떤 존재보다 좋은 관계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