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제주
서미정.이신아.한민경 지음 / 루비콘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10년도 훨씬 전에 다녀 두 번을 다녀 온 제주는 간혹 보여지는 모습을 보면 참 많이 달라졌구나 싶으면서도 그대로인 모습도 있어 여러가지로 추억을 불러 일으킨다. 요즘은 제주를 여행하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아예 살러 가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을 안다. 그만큼 제주의 매력이 있는 것이리라.

 

 

그런데 이 책은 잠깐을 지나쳐 가는 여행자로서의 제주에 대해 이야기하는 제주여행자, 또다른 꿈을 찾아서이든 아니면 원래부터 살고 있었든 실제로 제주에서 살고 있는 제주생활자, 요즘 그 추세가 점점 높아지는 제주이민자의 시선에서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단지 며칠을 보내는 사람들은 제주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만을 볼 것이지만 제주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보지 못하는 제주에 대해서, 진짜 제주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평소의 제주는 어떤 모습일까? 관광지로 잔뜩 꾸며진 제주가 아니라 사람 사는 곳 제주는 어떤 곳일지 궁금한 사람들에게도 이 책은 해답이 될 것이다.

 

끝으로 이제는 제주를 제 2의 고향으로 삼아서 그곳에서 뿌리 내리고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비친 제주는 어떤 모습을 가진 곳일지를 읽는다는 것은 혹시라도 제주로의 이민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두 번의 기억 속 제주는 분명 행복했다. 그렇기에 최근 더욱 발전된 제주를 간다면 어떤 추억을 나에게 선사할지 궁금해지기에 추억과 설렘이 공존하는 제주로 다시 한번 가보고 싶어서 요즘들어 제주에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게 되는것 같다.

 

그중에서도 이 책은 세가지 모습의 제주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좀더 다양한 제주를 만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전의 책들과는 차별화된 이야기를 읽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