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카 콘서트 - 세상을 보여주는 포토 영단어, 어원 이야기 보카 콘서트 시리즈 1
김정균 지음 / 두앤비컨텐츠(랜덤하우스코리아)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어의 어원을 찾아가다 보면 상당히 의외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경우도 있고, 지금과 비슷한 분위기의 내용일 때도 있는데 이 책은 바로 영단어의 어원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책속에 소개된 단어들은 상당히 시대를 반영하고 있는 요즘에 자주 쓰이는 단어라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있다고 할 수 있겠다.

 

우리가 영단어를 외울 때 어근이 같은 단어들의 경우 함께 외우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그렇게 했을때 의미의 유사성이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역사, 신화, 종교, 위인, 문화, 예술, 의학, 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 해당되는 단어들이 나오며, 각각의 단어들에 얽힌 어원과 유래를 사진 이미지를 통해서 보여준다. 그렇기에 영단어장이라고 하기 보다는 영어 사전이라고 해도 좋을것 같다.

 

 

목차를 보면 흥미로운 소주제들이 나오는데 이런 부분이 공부를 한다는 중압감을 줄여주는것 같다. 예를 들면 맨처음 나오는 '김태희는 왜 아름다운가?'라든가, '서양사람들이 꼭두각시 인형극을 좋아하는 이유', '희생양은 양이 아니라 염소?', '태그와 탱고' 등과 같이 뭔가 비슷한것 같기도 하지만 확연히 차이가 나고, 마치 말장난 같기도 한 제목들이 많아서 과연 이게 무슨 의미일까 내용이 궁금해지는 것이다.

 

어쩌면 불리는 단어의 음이 똑같아서, 아니면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상황 때문에 그 단어를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많은데 '스위트 룸'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호텔에서 가장 좋은 룸이라고 할 수 있는 스위트 룸은 왠지 그 의미 상 단어도 'sweet room'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스위트 룸'은 'suite room'이다.

 

'suite'는 '한 벌의 가구, 모음곡, 호텔의 최고급 방'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행, 수행원'도 suite라고 한다니 흥미롭다. 책에서는 'suite'가진 다양한 의미는 물론 여기에서 파생된 단어라고 할 수 있는 'suitcase', suitdhk와 결합되는 또다른 단어인 diving suit(잠수복), space suit(우주복) 등이 나와 있으며, 나아가 'birthday suit'는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태어난 날 입고 나온 정장'이지만 이는 결국 '벌거벗은 상태'를 의미하기도 한단다.

 

해당 영단어의 어원은 물론 하나의 단어에서 이렇게 다양한 의미를 가진 파생어가 나올 수 있고, 이런 단어들에 대한 각각의 의미까지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이 책 한 권을 통해서 상당히 많은 영단어를 알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기본의 영단어장과는 차원이 다른 오히려 책을 읽으면서 단어를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단어를 공부할 수 있는 새로운 영어 단어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