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자동 파란집 장서민 대통령 반갑다 사회야 3
이창숙 글, 이기량 그림 / 사계절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속에 등장하는 장서민이라는 인물은 환경과 생태보호를 중시하는 초록당 소속으로 당에서는 처음으로 대통령 당선자가 된 것이다. 이름 그대로 소위 잘나가는 과학자가 아닌 시민운동과 환경운동으로 국민들의 표심을 잡은 인물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는데 참 이상적인 생각을 가진 대통령이다.

 

리더십은 물론 매 대통령 선거는 물론 국회의원 선거에도 등장하는 소통과 통합을 주장하고 있는데 소외되지 않는 국민을 만들겠다는 그 취지가 요즘 국회와 대통령이 들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을 읽는 대상이 어린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일러스트와 쉽게 쓰여진 내용이 괜찮은것 같다. 책의 시작은 우리나라 대통령 선거 투표 마감 시간인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출구 조사 결과가 광화문 광장에 임시 설치된 대형 전광판에 뜨는 장면이다.

 

대통령 선거에 당선이 된 후 시작되는 여러 절차들이 이 책속에는 자세히 소개되는데 대통령이 누구이며, 무엇을 하는 사람이며, 대통령 선거 후보 자격 등이 따로 정리되어 있기도 해서 스토리에 정보까지 함께 담고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뉴스를 통해서 접하게 되는 대통령의 임무 등에 관련한 내용이 이 책에서는 일러스트로 잘 표현되어 있는데 취임식도 담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말 그대로 이 책은 당선 발표 이후 대통령이 청와대에 들어가서 그곳에서 대통령의 임무를 보기까지, 그리고 대통령은 어떤 임무들에 관여하며, 인사권 등과 관련해서도 자세히 소개되어 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면서 지식도 챙길 수 있는 책인 것이다.

 

정책 결정에 대한 내용은 물론 대통령의 하루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흥미롭다. 때로는 해외 파병 등과 관련한 민감한 사안들을 대통령은 어떻게 결정하는지도 읽을 수 있는데 어느 한 입장에 치우치지 않고 국익과 국민을 생각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대통령의 임무가 새삼 힘겨워 보이기도 한다.

 

 

이 책은 대통령의 임기를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장면도 나오는데 전체 내용을 읽어 보면 역대 우리나라의 대통령과 현재 차기 대권후보로 불리는 정치인들의 몇 몇 이야기가 섞인것 같은 느낌도 든다. 특히 고향으로 돌아가는 장면은 왠지 故 전 노무현 대통령을 떠올리게 하고, 과학자의 길을 걷다가 정치인이 된 모습은 의사였다가 정치인이 된 안철수 국회의원을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역대 대통령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야기는 끝이 나지만 책속에 담긴 내용은 어느 것 하나 뺄 수 없는 중요한 것들만을 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이들이 대통령이라는 존재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 보도록 권하면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