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처럼 키워라 - 조선 왕실 500년 천재 교육의 비밀
백승헌 지음 / 이지북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위 말하는 어질고 지혜로운 리더가 되기 위해서 조선시대 왕자들이 받았던 상위 1%의 영재 교육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왕처럼 키워라』를 보면서 어쩌면 이 시대를 살고 있는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도 영재로 키우겠다며 오히려 아이를 힘들게 할지도 모르지만 이 책은 단순히 머리 좋은 아이로 키우기 위함이 아니라 공부법은 물론 예법과 먹을거리, 정서 교육 등에 이르는 다방면에 걸친 교육법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만 하다.

 

이 책에서는 실제 조선의 왕들과 그들의 왕자 시절에 대한 이야기를 다룸으로써 그들에게 엿보인 특성을 알아보는데 조선왕조 500년 역사상 큰 의미를 보여주는 세종과 성종, 영조와 정조에 대한 이야기를 보여준다.

 

다음으로는 구체적으로 왕자들이 받았던 천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를 담고 있는데 성군의 길을 걷기 위해서는 그 어떤 과정보다 치열하고 체계적일 수 밖에 없었던 천재 교육과 관련해서는 객관적 자료로도 나타나는데 조선 시대 27명의 왕들을 자세히 분석하며 천재적인 7명의 왕이 있다고 한다.

 

소위 천재형 왕이였던 셈인데 이들 이외에도 여러 사정으로 인해서 천재 교육을 받지 못했던 8명의 왕도 있었다니 흥미롭다. 쉽지 않았을 과정을 거쳐 천재 교육을 통해 성공한 왕들이 구체적인 이야기가 나오는데 앞서도 언급된 바 있는 세종, 문종, 세조, 성종, 광해군, 영조, 정조와 함께 이와는 반대로 천재 교육에 실패한 왕인 연산군, 중종, 명종이 소개된다.

 

현재 우리나라에도 열풍처럼 번지는 조기 영재 교육을 그 시대의 왕자들도 받았는데 태교에서부터 시작해 두뇌 발달 운동법과 왕실이라는 특수성에 맞춘 덕성과 예의범절과 같은 교육에 대해서도 읽을 수 있다.

 

책의 후반부에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은 누되 발달과 관련한 내용인데 어쩌면 핵심과도 같은 내용이니 참고하되 아이의 성향을 잘 생각해서 적용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이전에 여러 경로를 통해서 과거 조선시대 왕들의 하루 일과라든가 왕세자 교육 등에 관한 이야기를 볼 때마다 대단한 지위만큼이나 해야 할 일들도 참 많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던 기억이 난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것은 과거를 통해서 현재에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지혜를 얻고자 하는 것처럼 만 백성의 아버지로서 조선이라는 한 나라를 이끌어갔던 조선 왕실의 천재 교육법을 통해 지금 우리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고 취지에서 만들어진 책이니 이를 참고해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