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인간 - 분석심리학자가 말하는 미래 인간의 모든 것
이나미 지음 / 시공사 / 2014년 8월
평점 :
품절


 

“욕망도 인간도 관계도 사라진 시대가 온다” 

 

과연 이런 시대가 올까? 문득 그 생각이 먼저 든다. 인간에게 있어서 욕망이 사라진다는 것은 오히려 인간이 인간이 아닌 것이 되어버린 시대를 말하는게 아닐까? 욕망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니 왠지 뭔가 크게 잘못된 인간을 말하는것 같지만 사실 인간에게 있어서 욕망이 있기 때문에 어제와 다른 오늘이 만들어지는 것과 같이 새로운 것들이, 전에 없던 것들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한 사람이기 때문에 과연 이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가 가장 궁금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정말 저자의 말대로 그런 시대가 온다고 생각하면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질문은 과연 우리 인간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일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이나미 라이프 코칭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신과 의사이자 분석심리학자라고 한다. 그녀는 이 책을 통해서 '미래 인간'이라고 표현된 존재인, 우리가 창조해낸 기술이 우리의 심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동시에 말 그대로 미래에 나타날 '다음 인간'에 대해서 말해준다고 한다.

 

간혹 SF 영화에서 본 인간은 지금과는 확연히 달라진 생활패턴과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다음 인간'은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을까? 저자는 '다음 인간'이 현재의 인류와는 근원적으로 차이가 없다고 하면서 어떤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는 말이 다소 어폐가 있어 보이기도 하지만 결국 지금의 연장선상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말을 하고 싶은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지금보다 훨씬 더 미래의 일에 대해서, 그때를 살아갈 '다음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과연 의미가 있을까 싶은 의문이 생기기도 하지만 결국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어쩌면 인간의 삶은 결국 하나의 연장선상에서 바라본고 했을때, 그때의 삶이 지금의 삶과 완전히 다른 차원의,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둘의 사이의 상관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게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