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 1
이진경 기획.글, 임익종 그림, 여호규 감수, 오영선 기획 / 시공주니어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역사인 한국사를 제대로 알고 이해한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더욱이 이런 역사 의식에 올바른 자세는 어린 나이부터 길러주는 것이 중요한데, 아무래도 유구한 한국사를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란 쉽지가 않을 것이다.

 

어른들조차도 한국사에 대해 올바르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인데, 아이들에게 너무 어렵게 쓰여진 책보다도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한국사를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게 중요한데, 그런 면에서 볼때 이 책은 상당히 괜찮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에서는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까지의 한국사가 쓰여져 있고, 워크북이 함께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어린이들을 위한 한국사 책이지만 내용이나 질적인 면에서 어른이 봐도 결코 부족하지 않아 보이는데, 관련 유물과 유적을 보여주는 사료들을 사진 이미지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도표와 지도, 일러스트를 활용한 이야기를 통해서 이해를 돕는다.

 

마치 한국사 수업을 진행하듯 자신을 알통 한국사 교실의 고대 역사 전문가 고삼국 선생님이 선사시대부터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를 포함한 우리 고대사를 들려주고 있기 때문에 책에 쓰여진 내용도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어투로 쓰여져 있다는 점이 특이하겠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친절하면서도 세밀하게 한국사에 대해 알려주며, 내용과 관련해서는 '고삼국 선생님의 보충 노트'를 통해서 좀더 나아간 깊이있는 이야기를 읽을 수 있기에 더욱 좋을 것이다. 책의 말미에는 '역대 왕조 계보'가 기록되어 있는데 고구려, 백제, 신라, 발해의 역대 왕에 대해 차례대로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앞선 내용을 이해하는데도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본권은 교과서를 토대로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한국사를 공부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워크북은 본권을 통해서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한다는 의미에서 보면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