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로이드 수학 퍼즐 - 솔로몬왕 문장의 비밀 샘 로이드 수학 퍼즐 시리즈
샘 로이드 지음, 김옥진 옮김, 오혜정 감수, 마틴 가드너 / 보누스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샘 로이드 수학 퍼즐 솔로몬왕 문장의 비밀』은 예전에 재미있게 보았던 『셜록 홈즈 추리파일』과 같은 출판사에서 출간된 책이고 책의 표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비슷한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른 점이 있다면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수학적인 요소가 더 많이 가미된것 같은데, 수학을 아무것도 몰라도 된다기 보다는 조금은 아는게 좋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단순히 퍼즐로서의 재미를 생각해서 접근한 사람들은 어려움에 봉착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런 문제가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순 없고, 거의 대부분의 문제가 추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어렵진 않을 것이다. 간단한 한 컷의 일러스트와 문제에 대한 서술이 기본 형식을 이루기 때문에 서술된 글을 자세히 읽음으로써 그속에서 답을 찾아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이다.(위의 사진 이미지 참고)

 

스토리는 역사, 과학, 문화 등을 아우르며 수학 퍼즐 100년 역사를 지배한 영원한 클래식이라는 말에 걸맞게 고풍스러운 일러스트는 마치 오래 전부터 내려오던 수학 퍼즐을 담은 책을 보는것 같은 느낌마저 들게 해서 괜찮은것 같다.

 

그렇다면 '솔로몬왕 문장의 비밀'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의 제목에 붙은 샘 로이드라는 사람은 누구일까? 샘 로이드(Sam Loyd, 1841∼1911)는 ‘미국의 가장 위대한 퍼즐 작가’ ‘퍼즐의 왕’이라고 불리는 현대 퍼즐의 선구자로 불리는 실로 대단한 인물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까지 영국의 헨리 듀드니(Henry Dudeney)와 함께 활약하며 퍼즐의 황금기를 구가한 인물이기도 하단다. 흥미로운 점은 샘 로이드의 사후 그의 아들이 아버지의 이름으로 샘 로이드가 연재했던 퍼즐 칼럼 편집을 이어나갔다고 한다.

 

이런 샘 로이드가 지은 이 책속에 수록된 수학 퍼즐은 총 140개가 된다. 다양한 수학 퍼즐이 있는 셈이며, 그 스토리도 다양하기 때문에 재밌게 풀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같은 출판사의 이런 추리 문제를 풀어 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