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래의 시선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으로도 유명했던 작가였지만 작년 『정글만리』를 통해서 다시 한번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조정래 작가의 신작 『조정래의 시선(視線』은 '혼돈의 시대를 꿰뚫는 작가 조정래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겨져 있는 책이다.

 

“절망을 이기는 건 희망이고, 희망은 우리의 삶을 추동하는 힘이다!”라고 말하고 있는 작가의 이야기는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 줄 책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도 흥미로운데, 작년 화제가 되었던 『정글만리』를 언급하면서 한국과 중국인, 한국와 중국의 관계와 두 나라와 두 민족의 상호 협력 관계를 말하고자 했던 부분을 다시금 생각해 보게 만든다.  

 

또한 작가로서의 삶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작가의 소임이라든가 작가의 노력을 말하고, 작가가 시대의 나침반이라고 정의내리는 것은 그가 작가라는 소명에 얼마나 많은 심혈을 기울이지는 알게 해준다.

 

창작의 고통을 넘어서 시대와 민족을 표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단일에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처럼, 저자는 하루 16시간 이상 집중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명과도 같은 책무를 가지고 있고, 자신의 노력을 통해서 인간에게 기여하는 소설을 쓰겠다는 소임을 지금도 다하고 있는것 같다. 나아가 작가의 민족주의와 외교, 영세중립화에 이르는 거시적인 시선도 담아내는데, 국내외는 물론 개인과 사회에 이르는 다양한 『조정래의 시선(視線』을 읽을 수 있는 책인 것이다.

 

어떻게 보면 예민할 수 있는 주제들에 대해서도 작가만의 생각을 들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며, 작가로서의 삶에 대한 이야기도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 작가의 소설 만큼이나 흥미로운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