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안 마이어 : 나는 카메라다 비비안 마이어 시리즈
비비안 마이어 지음, 박여진 옮김 / 윌북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속에 담긴 사진은 그 사진을 찍은 사진가 덕분에 더 의미있게 느껴지는게 아닐까 싶다. 보모, 관리인, 가정부 등으로 일했던 특수한 이력을 가진 '거리의 사진가'로 불린 천채 포토그래퍼 비비안 마이어.

 

'거리의 사진가'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비비안 마이어는 무려 40여 년간 거리로 나가서 수십만 장의 사진을 찍게 되는데 그녀가 죽을 당시에는 이 사진들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다 임대료를 내지 못한 창고가 경매에 붙쳐졌는데 이때 400달러에 거래된 창고에 있었던 네거티브 필림 상자들이 세상에 빛을 보게 되면서 동시에 전세계인들과 언론에 공개된 것이다.

 

사실 이 책을 통해서 비비안 마이어라는 포토 그래퍼를 처음 접했기에 그동안 그녀의 사진이 어느 정도 유명했는지는 잘 모른다. 그렇기에 그 어떤 편견도 없이 이 책을 선택했고 그녀가 찍은 수십만 장의 사진들 중에서 이 책에 수록된 사진들을 만나에 되었다.

 

 

 

거리의 다양한 풍경들을 담은 사진, 어떤 사람의 얼굴이 담긴 사진, 비비안 마이어 자신의 얼굴과 모습거과 그림자를 담은 사진 등 정말로 많은 비비안 마이어의 사진들을 만날 수 있다. 사진에는 그 어떤 제목도 적혀 있지 않다. 다만 언제(몇 년도), 어디에서 찍었는지 정도만 적혀 있는 정도이고 때로는 어디에서 찍었는지도 모르는 경우도 있다.

 

마치 오래된 흑백 영화의 한 장면 같기도 한 느낌이 물씬 풍기는 사진들은 사진에 표기된 그 시대를 알 수 있어서 흥미롭다. 때로는 풍경이, 때로는 사람들의 옷차림과 헤어 스타일 등이 지금과는 판이하게 다르고 동시에 정적이거나 동적인 사진을 보고 있으면 스스로 어떤 상황인지를 생각해보게 되어 재미있기도 하다.

 

사진에 대한 설명이 없으니 감상에 대한 몫은 오롯이 이 책을 통해서 사진을 보게 되는 독자들의 몫이 될 것이다. 책의 초반에는 비비안 마이어에 대한 이야기가 적혀 있기 때문에 사진보다 더 흥미로운 그녀의 삶에 대해서 읽을 수 있을 것이기에 이 부분을 통해서 작품 감상과 해석의 발판을 삼아도 좋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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