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인문으로 치유하다 융합과 통섭의 지식 콘서트 4
예병일 지음 / 한국문학사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학, 인문으로 치유하다』는 한국문학사에서 출간된 <융합과 통합의 지식 콘서트> 네번 째 시리즈로 너무나 전문적인 의학 분야에 인문학을 융합·통합시킨 책으로서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궁금하지만 이 분야를 공부한 사람들만의 특권처럼 여겨지기도 하는 의학이라는 부분에 대해서 좀더 대중적인 접근이 가능한 책이 아닌가 싶다.

 

의학은 전문가적인 공부를 한 사람만이 어떤 치료와 처방이 가능한 분야이기 때문에 때로는 이를 위반하여 사회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일반환자로서는 의학분야에 대해서 아는것이 없기 때문에 의학 분야 전반에 흐르는 이 전문가적인 분위기가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여향을 미쳐서 절대적으로 신뢰해야 하는 동시에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때 거대 의료집단을 상대로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기 힘들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의학, 인문으로 치유하다』는 단순히 의료분야의  과학적 발전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와 의료인들에게서 빼놓을 수 없는 윤리적인 부분도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의미있게 다가온다.

 

환자들은 자신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의사를 찾지만 병원 특유의 분위기는 환자를 조금은 주눅들게 하고 때로는 의사의 말투나 행동 등에서도 커다란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외에도 같이 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병원 내에 있는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과도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이 책은 의학이라는 분야에 독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 예술, 문화와 사회, 윤리와 법, 첨단과학 등과 관련해서 융합·통합적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고 실제로 그러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책의 목차를 보면 의학을 어떻게 융합적인 자제로 다른 다양한 학문과 세상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다름으로는 의학이 역사의 고비에서 어떻게 인류를 구했는지를 알아보고, 미술 안에서도 살아 숨쉬는 의학적 통찰이 가능함을 알려주기도 한다. 이외에도 영화와 드라마 속에 나타난 의학과 최근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의학의 윤리와 법적인 문제도 제시된다.

 

개인이 병원이라는 거대한 조직을 대상으로 어떠한 문제를 제기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전적으로 환자가 문제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 현재의 시스템에서는 너무나 전문적인 의학 분야는 일반인이 알기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점차 문제화되고 있는 의료윤리학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

 

의학과 문화사회적인 관계와 의미, 과학기술을 발달에 병행하여 현대의학이 어떠한 발전을 이룩하였는지를 보여주는 부분은 마치 공상과학영화에서나 가능했던 일들이 이제는 먼 미래의 일이 아님을 깨닫게 한다.

 

이상과 같이 『의학, 인문으로 치유하다』는 다고는 할 수 없는 내용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루하지만은 않고 오히려 의학을 다양한 학문이나 분야를 통해서 알아보기 때문에 의외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