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만의 생각 읽기 - 생각의 틀을 깨는 한 문장의 의미심장함
유영만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때로는 장황한 말보다 한 문장이 장문의 글보다 힘이 세다고『유영만의 생각 읽기』는 말한다. 그럴수도 있다. 지나치게 긴 말은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게 하기가 힘든게 사실이다. 그렇기에 때로운 단 한 문장으로도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고 강력하게 전달할 수 있는데 아마도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문장들이 그러할 것이다.

 

특히나 이 책에는 저자가 살아가는 이유이자 자신의 삶의 나침반이라고 할 수 있는 5가지의 키워드가 나오는데 이는 삶의 중심이자 5가지 생각과 행동의 비밀코드이면서 오리무중의 삶도 오색찬란하게 만들어주는 5대 핵심가치라고까지 표현하고 있다.

 

 

저자는 이를 '딜레마 상황에서 나를 일으켜 세우는 밤하늘의 5개의 별'이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아래와 같다.

 

첫 번째 별, 열정(Passion) : 자신의 삶과 세상을 열정적으로 바꾸려는 노력으로 이는 불광불급(不狂不及)의 미치지 않으면 미칠 수 없다는 정신과 일맥상통한다.

 

두 번째 별, 혁신(Innovation) : 어제와 다른 방법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자신의 삶을 혁신적으로 바꾸는 것으로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이다.

 

세 번째 별, 신뢰(Trust) : 인간관계에서 빠질 수 없는 신뢰는 무괴어심(無傀於心)의 마음에 조금의 부끄러움이 없다는 말처럼 신뢰를 무너뜨리지 않는 노력을 의미한다.

 

네 번째 별, 도전(Challenge) :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을 멈추지 않는 삶으로, 설령 실패 하더라도 칠전팔기(七顚八起)의 정신으로 꿈의 목적지를 현실로 만드는 것이다. 

 

다섯 번째 별, 행복 (Happiness) : 앞선 핵심가치는 결국 행복한 삶을 위한 필요요건일 것이다. 일로영일(日勞永逸)의 정신으로 한때의 고생으로 오랫동안 안락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 다섯 가지의 별을 일컬어 밤 하늘에 빛나는 5개의 별인 북두오성이라고 부르고 이 5가지의 핵심가치로 삶을 살아갈 때 그 삶은 바로 자신의 길을 가는 것이며, 남을 쫓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가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책은 이 다섯가지의 가치에 따른 한 문장들이 수록되어 있다. 촌철살인(寸鐵殺人)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한다. 한 문장과 함께 수록된 일러스트는 그 문장이 지니는 의미를 더욱 강하게 하고 이 책의 가치를 드높이는것 같다.

 

중간중간 한 문장이라고 하기엔 긴 장문의 글도 나오지만 그다지 많지는 않고 이 마저도 읽기에 부담은 없으며 감동을 선하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흐름에서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읽자고 하면 금방이라도 읽어낼 수 있는 책이지만 한 문장이 갖는 의미는 쉽게 읽어버리고 말것이 아니기에 천천히 그 의미를 되새기면서 읽으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