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끝까지 할 거야! - 끈기 있는 아이로 길러주는 책 좋은습관 길러주는 생활동화 26
김정신 지음, 서영경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끝까지 할 거야!』는 스콜라에서 출간된 <좋은습관 길러주는 생활동화> 시리즈 26번째 도서이다. 이 책은 우리 아이를 '끈기 있는 아이로 길러주는 책'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지루하고 힘들어서, 너무 느려서 쉽게 포기하는 아이들에게 끝까지 해냈을 때, 그렇게 한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가슴 뻥 뚫리는 속시원함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이야기다.

 

 

이 책의 주인공인 영웅이는 끈기가 매우 부족한 아이다. 호기심이 많고 샘도 많고 이름 그대로 영웅 심리도 분명 있어서 아이들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에 뭔가 새롭고 좋아 보이고 멋져 보이는 것은 본인도 하려고 한다. 하지만 늘 중간에, 어떤 경우에는 몇 번 해보지도 않고 포기해 버릴 정도로 끈기가 없다.

 

어느 날 시에서 주최하는 어린이 줄넘기 대회에 나갈 대표를 선정하고 1등하면 지역신문에 실린다는 소리에 학교에서 인기스타가 될 것을 기대하고 세계적인 줄넘기 선수가 되리라고 다짐하지만 겨울 사흘밖에 되지 않는 시점에서 이미 지루하고 힘들어진다. 영웅이는 이외에도 강아지를 키우려다가 포기, 일주일을 졸라 산 비행기 조립도 포기, TV에서 본 요리사를 보고 되려다 포기하고 만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별이의 오빠가 태권도를 잘한다는 것에 부러움을 느껴서 자신도 엄마에게 태권도를 배우고 싶다고 조르고 엄마는 만약 이번에도 끝까지 못하면 다시는 아무것도 해주지 않겠다고 영웅이에게 다짐을 받는다.

 

 

태권도를 배우면 금방이라도 나쁜 사람을 물리칠 수 있는 힘이 생기리라 생각했지만 처음 배워야 하는 동작은 지루하고 멋있어 보이지도 않는다. 결국 영웅이는 태권도장에서 도망쳐 동네 놀이터로 가고 그곳에서 고양이처럼 까만 떨이 난 이상한 할아버지를 만난다.

 

할아버지는 영웅이를 도와 줄 '서포터즈'라는 세 명의 아이를 빌려준다면서 도움이 필요할 때마다 영웅이가 자신의 손톱을 잘라서 하나씩 주면 영웅이와 똑같은 얼굴의 아이가 나타나 도와준다는 것이다. 영웅이는 이 엉뚱한 이야기에 긴가민가 한다.

 

그러나 실제로 해보자 태권도 영웅이가 나타나 멋지게 태권도를 하고 학교에서는 반장인 만두보다 더 잘하는 큐브 영웅이가 나타나 학교에서 큐브를 잘한다는 사람들과 대결해 이긴다. 그리고 아이들은 영웅이를 멋있게 생각한다. 며칠 뒤 독서 퀴즈 대회에서 짝꿍인 별이가 영웅이가 잘 할 것이라며 추천을 하고 결국 영웅이는 퀴즈 영웅이를 불러서 대비한다.

 

처음에는 자신이 못하고 하기 싫은 일을 대신 해주는 서포터즈가 고맙고 그들의 활약에 어머니와 친구, 선생님, 사범님이 축하해주는 것에 기쁘고 좋았지만 점차 이 세 서포터즈는 진짜 영웅이와 똑닮은 모습으로 점차 영웅이 행세를 하고 급기야 부모님과 함께 밥을 먹는 태권도 영웅이도 생긴다.

 

이러다가 자신은 없어지고 가짜 영웅이가 자신의 행세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영웅이는 점차 서포터즈를 부르는 대신 자신이 스스로 노력해서 독서, 태권도와 큐브 등을 해보게 되고 끝까지 하다보니 결국엔 해낼 수 있다는 성취감과 즐거움을 맛보게 된다.

 

그리고 놀이터에서 다시 이상한 할아버지를 만나는데 이제는 서포터즈의 도움이 필요없다고 말한다. 사실 이 할아버지는 인간이 되는 쥐 세마리를 잡아 먹으면 자신이 인간이 되는 고양이였던 것이다. 영웅이를 꼬득여서 서포터즈의 도움이 받게 해 자신이 인간이 되려 했지만 이제는 영웅이가 달라졌던 것이다.

 

어렷을 때 읽었던 사람의 손톱을 먹고 그 사람이 되어 그 사람 행세를 했던 쥐 이야기가 생각나는 책인데 너무 쉽게, 자주 포기하는 영웅이라는 아이의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을 거쳐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를 흥미롭게 포현하고 있는 책이다.

 

 

 

책의 부록에는 끝까지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먼저 자신이 얼마나 끈기있는가를 평가하는 항목이 나오고 이어서 '끈기 있는 아이 vs 끈기 없는 아이'의 비교, 어떻게 하면 끝까지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이 나오기 때문에 이 책 역시도 끝까지 읽으면 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