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엄마 습관 - 평범한 아이도 공부의 신으로 만드는 기적의 교육법
무라카미 료이치 지음, 최려진 옮김 / 로그인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들 마다 자신의 아이에 대한 가정교육이나 공부에 대한 철학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공통적인 부분이 있다면 아이가 공부를 못하는것 보다는 잘하기를 바랄 것이다. 그런 마음이 때로는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 아이를 위한 것이 아니라 엄마의 만족을 위해 아이를 더 힘들게 하기도 하는데 이왕이면 제대로 알고 아이의 공부 의욕을 올려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바로 그러한 점에서『하루 10분 엄마 습관』는 분명 엄마들이 읽어 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인 무라카미 료이치는 일본 동경에서 8년 연속 명문 중학교 합격률 1위의 명성을 자랑하는 수학과학 전문 학원인 엘카미노의 대표로 일본에서는 사교육의 신으로 불린다고 한다.

 

그런 저자가 입시 현장에서 공부를 잘하는 비법을 찾았는데 그 비법의 가장 큰 핵심은 '아이의 공부 의욕'이라고 한다. 사실 엄마를 비롯해 주변에서 아무리 아이에게 공부를 해야 한다고 말해도 아이가 공부를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스스로 깨닫지 못하면 힘든게 사실이다.

 

 

그런데 이 책은 엄마의 바람대로가 아니라 아이의 마음 속에 있는 공부 의욕을 끌어내 공부를 하고 싶게 만들어 준다는 말한다. 특히나 오랜 시간이 아닌 제목 그대로 하루 10분의 시간을 내서 아이와 엄마가 함게 공부 의욕을 끌어낼 수 있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평범한 아이도 공부의 신(神)으로 만들어 준다니 다소 과장된 부분이 있지 않을까 싶은 솔직한 마음이 들지만 적어도 이 책의 경우에는 엄마의 작은 습관들이 아이의 공부 의욕을 끌어내고 그것을 발전시켜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기대감을 갖고 읽어 볼 것이고, 제시된 어떤 상황들에 대해서 엄마는 어떤 행동과 말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기도 해서 여러모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제로 이 책을 읽어 보면 책에 담긴 내용들은 공부 의욕을 끌어내는 방법과 함께 전반적인 가정교육의 일환이자 부모가 아이를 대하는 올바른 방법이기도 해서 여러가지 의미에서도 읽어 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