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믿는 만큼 크는 아이 -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아들러 육아
기시미 이치로 지음, 오시연 옮김 / 을유문화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노키즈존'(No Kids Zond)이 연일 화제다. 한 마디로 아이가 출입할 수 없는 식당이나 카페 등이 늘고 있다는 것인데 이와 관련해서 자녀들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아주지 않고 방관하는 무개념 엄마를 지칭하는 '맘충(mom+蟲:벌레)'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기고 있는 상황이다.

 

나 역시도 식당에 가면 뜨거운 국 냄비나 고깃집의 불이 오가는데도 뛰어다니는 아이를 볼 때가 있다. 그러면 위험해 보이는게 사실이다. 그럴 때 아이 부모가 수수방관하면 좀 제지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분명 시민 의식과 올바른 교육의 부재에서 생기는 문제일 것이다. 내 아이를 사랑한다면 아이를 방관해서는 안된다. 먼 훗날 아이를 진정으로 위한 길도 분명 옳고 그름에 대한 올바른 의식과 자세를 가르쳐줘야 하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사례에서 맘충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은 아무래도 여전히 아이를 돌보는 부분에 있어서는 엄마가 더 우선시 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가정에서 아빠의 역할도 결코 무시할 수는 없지만 많은 시간을 엄마와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이여서 엄마가 아이를 올바로 교육한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 말이 곧 아이를 강압적으로 다루라는 말은 아니다. 아이는 부모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똑똑하기 때문이다. 아이를 어리다고 무시하고 부모 마음대로 해서는 안되고 유치원만 다녀도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기에 결코 그럴 수도 없는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과연 아이를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 그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엄마가 믿는 만큼 크는 아이』는 아이를 믿고 지켜보면서 용기를 주고 결국엔 아이가 스스로 혼자 설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이 부분을 모두가 알 것이다. 그렇지만 여전히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기에 그 좋은 방법을 하기 위해서 부모 중 한 명이자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엄마의 올바른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으니 책을 통해서 그 방법을 천천히 익히면 될 것이다.

 

아무리 어린 아이라고 해도 그 아이가 지닌 자존감을 인정하고 결코 그 부분에 상처를 줘서는 안 된다. 내 아이이기 이전에 나와 똑같은 하나의 인격체라는 점을 마음 속에 새기고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노력을 부모도 해야 할 것이다.

 

『엄마가 믿는 만큼 크는 아이』는 특히나 우리나라에 아들러 심리학의 열풍을 몰고 온 『미움받을 용기』의 저자 기시미 이치로가 그 아들러의 육아론을 바탕으로 쓴 책이면서 저자 역시도 자신의 아이들을 통해서 경험한 부분을 담아내고 있기 때문에 그저 공허한 말처럼 느껴지지 않을 것이며, 각 상황들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엄마이기에 내 아이를 좀 더 믿어주고 조금은 느긋한 마음으로 기다려 준다면 아이는 분명 그런 엄마의 마음과 믿음에 대한 보답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