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 스카우팅 리포트 2016
장원구.한준.정지훈 지음 / 북카라반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현재 남미에서는 올해로 100주년을 맞이하는 코파 아메리카 대회가 개최중이며 현지 시각으로 이번 주 금요일인 10일에는 '아르헨티나, 브라질 없는 월드컵'으로 불리는 '꿈의 구연' UEFA 유로 2016이 개막된다.

 

지난 1960년에 시작된 이래로 세계 축구 전문가들과 배팅 업체들은 홈팀인 프랑스와 지난 2014 브라질 월드컵 우승국인 독일, 2008년과 2012년에 이어서 대회 3연패를 노리는 스페인을 유력한 우승 후보 '빅3'로 꼽았고 여기에 예선 전승이라는 놀라운 기록을 거둔 축구 종가 잉글랜드를 비롯해 다시금 전성기를 달리고 있는 벨기에, 전통의 강호 이탈리아와 포르투갈을 빅3에 도전할 4강권 후보로 꼽고 있다.

 

 

미니 월드컵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대회를 앞두고 『유로 스카우팅 리포트 2016』는 세계 최고의 유럽축구선수권대회인 유로 2016의 출전 예상 720명의 선수들에 대한 완벽 리포트와 함께 출전 24개국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선보인다.

 

앞서 소개될 내용은 유로 2016의 화려한 주인공들로 드리블을 비롯해 스루패스, 직접 프리킥, 헤딩, 태클과 인터셉트 등에 이르는 각 축구기술별로 나누어서 24개국 중 해당 분야에 가장 뛰어난 능력을 갖춘 선수들을 분류해놓고 있다.

 

현지시각 기준으로 6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인데 10일 밤 9시 개최국인 프랑스와 루마니아의 첫 경기로 시작된다. 각 팀별 조별예선은 물론 결승전까지의 경기일정도 표로 잘 정리해두고 있기 때문에 경기 시청시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경기는 프랑스 10개 도시에서 개최되는데 각 개최 도시에 대한 소개에서부터 다른 경기가 있을 도시와의 거리, 경기장 소개, 해당 경기장에서 열리는 경기 일정 등이 자세히 정리되어 있다. 

 

 

다음으로는 출전 24개국, 출전 예상 선수들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나오는데 A~F조까지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A조의 경우에는 개최국 프랑스, 루마니아, 알바니아, 스위스가 포함되어 있는데 조편성에 대한 핵심 분석과 함께 포지션별로 성적 비교를 하고 있으며 예상순위도 소개된다. 또한 조별 경기 일정도 다시 한번 표기해놓고 있으며 A조의 6경기 프리뷰를 통해서 경기 예측을 해볼 수 있겠다.

 

해당 국가로 넘어가면 놀랍도록 자세하고 철저한 분석 자료가 나오는데 국가소개를 시작으로 축구협회 소개, 주요대회 우승횟수, 홈&어웨이 유니폼이 나오며 팀분석에서는 유로대회에서의 성적, 감독 소개, 역대 유로 순위와 전적, 키플레이어, FIFA 랭킹, 지난 2015년 평가전(A매치) 평균기록, 포메이션, 공격과 수비 전술, 실제 평가전에서의 포메이션 등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이어서 출전 예상 선수에 대한 소개가 나오는데 포지션, 스카우팅 기록, 선수 개인 기록, 신체조건과 현재 소속팀, 2015년 A매치 성적 등이 너무나 상세히 소개된다. 실로 놀라운 기록이 아닐 수 없다. 아마도 지금쯤이면 출전 명단이 거의 확실시 될텐데 최종 명단을 보고 여기에 소개된 선수들의 기록을 참고하면 유로 2016을 보다 재미있게 잘 관전할 수 있을 것이기에 며칠 후 개최될 대회에 관심이 있거나 시청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 책이 상당히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