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 - 상 - 조선의 왕 이야기 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
박문국 지음 / 소라주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그 어느 때보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소재로 한 영화나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레 한국사를 공부하는 학생이 아닌 어른들도 단편적이기는 하나 한국사에 관심이 생길 것이다. 특히나 그중에서도 조선시대의 왕과 관련한 이야기는 어느 소설 못지 않는 흥미진진함을 보인다.

 

학창시절 조선의 왕 모두를 노래처럼 첫 자만 따서 외웠던 기억이 나는데 실제로는 모든 왕을 공부했다기 보다는 역사상 유명한 사건과 관련이 있거나 업적을 남긴 왕들을 위주로 외웠는데 『한국사에 대한 거의 모든 지식』은 조선의 왕 이야기를 전하면서 창업의 군주이자 초대 조선의 왕인 태조 이성계를 시작으로 조선의 왕 모두를 담고 있다.

 

특히나 이 책의 저자는 36만 명이 구독하는 카카오스토리 역사 부문 1위 채널인 [5분 한국사 이야기]( http://goo.gl/M1sNW0 )의 운영자이기도 한데, 이 책에서는 14대 선조 이연까지가 먼저 소개된다.

 

예전에 한 권으로 읽을 수 있는 조선왕조실록이 상당한 인기를 끌었는데 이 책은 역대 조선의 왕에 대해서 독자들로 하여금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면서 그 왕와 관련해 중요한 한국사적인 이야기도 빼놓지 않고 있기 때문에 결코 적다고 할 수 없는 조선의 왕을 순서대로 자세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의미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책 곳곳에는 조선의 왕과 관련한 흥미로운 내용도 담고 있는데 어떤 왕에게는 '조'를 붙이고 어떤 왕에게는 '종'을 붙이는가에 대한 이야기라든가, 과거제도, 중종 대에 출현했다는 괴물 이야기, 조선시대 학문적으로 라이벌 관계였던 퇴계 이황과 남명 조식의 이야기 등이 그러하다.

 

해당 왕 자체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그 왕과 관련한 인물들과의 이야기, 해외 관계와 국제정세, 그 당시 행한 정책 등이 담겨져 있는데 장황하게 늘어놓지 않는다는 점에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고, 그렇다고 해서 조선의 역사와 조선의 왕에 대해 가볍게 다루고 있지 않아서 좋은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