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끄는 삶의 힘
하유진 지음 / 토네이도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최근에는 유명 대학의 유명 강의를 일반인들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는데바로 강의 내용을 책으로 출간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가기 때문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해외 유명 대학의 인기 강의들을 만나봤다면 최근에는 국내 대학의 유명하고 인기 있는 강의도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 『내가 이끄는 삶의 힘』역시도 그런 경우인데 연세대학교 학생들이 뽑은 3년 연속 우수강의를 책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일'이라는 소재를 통해서 우리가 일을 하는 이유에서부터 일이 우리의 삶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심리학과 경영학에 바탕을 두고 이야기 한다. 먼저 우리가 지금 일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솔직하게 이야기 하고 일이 나의 삶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말한다.

 

언뜻 보면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인것 같지만 이 책은 결국 일이라는 수단을 통해서 나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자 이러한 이해를 통해 결국 경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페셔널의 조건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단계로 나아간다.

 

우리가 일을 하는 이유는 가장 먼저 생계의 수단으로서 돈이 있어야 다른 기타의 경제적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다른 이유는 자기 발전의 측면일텐데 일을 통해서 타인보다 더 높은 지위에 오르는 것은 물론 더욱 풍요로운 삶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저자가 말하는 마지막 이유는 아마도 자기 만족이라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렇듯 일이라는 것을 떠올릴 때 우리가 생각하게 되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아닌 긍정적인 이미지로서, 자신의 삶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으로서 바라보고 있으며 결국엔 이를 통해 삶과 일 모두에서 자기주도적인 자세를 견지할 수 있음을 이야기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