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전집 세트 - 전2권 - 그리스와 로마의 영웅 50인 이야기 현대지성 클래식
플루타르코스 지음, 이성규 옮김 / 현대지성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대략 105~115년에 그리스와 로마의 영웅들에 대해 저술한 이가 있는데 그는 바로 플루타르코스이다. 그리스 보이오티아 지방의 카이로네이아에서 태어나 아테네에서 유학하며 플라톤 학파의 처락자인 암모니오스에게 수학과 수사학 등을 배운 플루타르코스는 이후 이집트와 로마 등지를 여행하면서 견문을 넓히게 된다. 로마에서는 철학을 강의하기도 했고 교향에서는 행정과 정치 분야에도 적극적인 참여도 활발했다.

 

아폴론 신전의 사제직을 수여하기도 했으며 저술 활동면에서도 뛰어난 업적을 남겼는데 거의 모든 분야에서 작품을 남겼는데 저서가 무려 227종에 달하며 그중『플루타르코스 영웅전』는 로마의위대한 인물들의 삶과 이들에 버금가는 그리스의 위대한 인물들을 짝지어서 비교한 인물열전 방식의 전기 묶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미 플루타르코스 근 2천 년 전에 저술한 책이 이후로 고대 그리스와 로마 영웅전의 바이블처럼 여겨지면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는 점이 상당히 흥미로운데 현대지성 인문서재 시리즈에서는 상, 하 두 권으로 나누어서 그리스와 로마의 영웅 50인의 이야기를 상세히 담아낸다.

 

책은 먼저 아서 휴 클러프의 해제와 J.W. 랭혼이 쓴 풀루타르코스의 생애를 먼저 알아 본 이후에 본격적으로 소개된다. (상)권에서는 27명의 영웅이 소개되며 (하)권에서는 나머지 23명이 수록되어 있다. 둘로 짝지어진 그리스의 영웅과 로마의 영웅 한 명씩이 소개되고 이어서 둘의 비교 나오는 구성이다. (물론 전부 그런 경우는 아니며 각각으로 소개된 경우도 있다.)

 

세계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그리스와 로마의 역사 속 인물들 중에서 영웅이라 불리는 50인을 고전적인 삽화와 함께 플루타르코스가 저술한 바로 그 책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