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참여감』은 '샤오미'라는 기업체에 대한 이야기이다. 사실 중국의 기업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경우는 마윈의 알리바바 정도여서 '샤오미'라는 기업에 대해서도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 그래서 얼마나 대단한 기업인지도 알지 못하며, 무엇을 하는 기업인지조차 알지 못한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서 읽게 된 '샤오미'는 실로 대단한 기업이라는 생각이 든다. 2014년에 생겨낸 1년이 되어가는 신생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무려 삼성전자를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을 정도이며 2015년 2분기에는 세계 스마트폰 시장 판매율이 삼성과 애플, 화웨이에 이어서 4위에 오르며 LG전자를 따돌렸을 정도라고 하니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만 하다(미국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 발표).

 

사실 중국이 여러 유명 회사의 제품을 복제한다는 점에서 짝퉁으로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 역시나 샤오미에서도 그동안 애플의 전 CEO인 스티브 잡스를 떠올리게 하는 프레젠테이션이나 제품 디자인의 유사성으로 논란이 되기도 했지만 결국 세계 시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공고히 하면서 그 위상이 달라진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더군다나 샤오미는 11억 달러(약 1조 2,000억 원)의 투자 유치로 기업가치가 460억 달러(약 50조 6,000억 원)에 이르는 등의 놀라운 성장을 보여 준 샤오미라는 기업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샤오미가 단순히 사업의 초반처럼 저가폰 사업체가 아닌 세계적으로 주목 받을 수 있었던 배경과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 잠재력을 알아보면서 성공의 비법을 말한다.

 

『참여감』에서는 샤오미의 성장과 성공 비결로 "참여감 3·3법칙"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이는 3개의 전략과 3개의 전술을 의미하는데 3개 전략은 바로 '폭발적 인기 상품'이라는 제품 전략 · '직원들이 먼저 팬이 되는' 사용자 전략 · '스스로가 미디어가 되는' 콘텐츠 전략이 그것이며, 3개 전술은 참여의 마디 개방 · 상호교류 방식 디자인 · 입소문 사건 확산이다.

 

책에서는 이 "참여감 3·3법칙"의 전략과 전술에 대해 실행 방법과 효과를 자세히 알려주면서 사업 초반 짝퉁 애플로 불리던 샤오미가 세계적인 IT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법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마윈의 알리바바에 대한 책과 함께 읽어 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