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우스가 들려주는 수열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5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1학년 때 1부터 100까지의 수의 합을 몇 초만에 계산한 이가 바로 천재 수학자 가우스라고 한다. 날때부터 남달랐던 모양이다. 그런 가우스가 『가우스가 들려주는 수열 이야기』에서는 어린이들이 '수열'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을 해준다고 한다.

 

'수열 이야기'를 가우스가 직접 설명해 준다면 분명 이해하기도 쉽고, 확실하게 익힐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특히 책에서는 수열의 개념을 일상 생활 속 실험과 동화라는 수단을 통해서 설명을 해주는데 그래서인지 어려워 보이는 내용임에도 집중해서 읽을 수 있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초등학생은 이 내용을 배우진 않겠지만 가우스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니 관심있는 어린이에게 분명 유익한 내용이 될 것이다. 책에서는 두 수 차이가 일정한 규칙을 가진 수열을 의미하는 등차수열, 두 수의 공통인 차이를 공차라고 하는 것처럼 수열과 관련한 기초적인 지식에서부터 예시를 들어서 설명을 해준다.

 

피보나치수열을 통해서 황금 비율을 도출하고 이것이 신체의 가장 조화롭고 아름다운 황금 분할까지도 언급해준다. 이외에도 계차수열, 등비수열의 합, 무한대를 설명해 주고, 유한소수, 무한소수와 순환소수에 대해서도 마치 바로 눈앞에서 설명을 해주듯 자세히 써서 알려준다.

 

『가우스가 들려주는 수열 이야기』는 수학적인 내용적인 내용들이 계속 나오다 보니 살짝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수열에 대해서 배울 때, 수열에 대한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을 때, 수열에 관심을 갖고 있을 때의 경우에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고, 용어 정리 등도 괜찮고, '만화로 본문 읽기'코너로 통해서 다시 한번 내용을 정리하고 있어서 복습의 효과를 누릴수도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