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재어라!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4
전영석 외 지음, 이지후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네 번째 이야기 『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재어라!』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등장한다. 요즘 TV 프로그램 중에서 상당히 인기를 얻는 것이 리얼리티 쇼인데 이번 이야기에서는 네 명의 'TV 쇼 지구 여행단' 친구들이 등장하고, PD X맨과 함께 특별한 세계 여행을 하는 것이 생중계된다는 내용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 특별한 세계 여행을 하게 된 친구들은 멍지, 상남이, 룩희, 지성이다. 마치 <SBS 런닝맨>이라는 실제 프로그램을 보는 듯, 이들은 각 여행지에서 주어지는 지구과학 문제를 풀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듯 다음 여행지로 갈 수 있는 비행기 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문제를 풀지 못했을때는 어떻게 될까? 당연히 다음 여행지로 갈 수 없는 동시에 곧바로 집으로 돌아와야 한다. 네 명의 아이들은 정해진 시간 내에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조건까지 붙게 된다.

 

아이들은 이런 TV쇼의 진행방식에 당황하기도 하지만 네 명이 힘을 합쳐서 문제를 풀어 나가게 된다. 세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설정도 흥미로운데 지구의 모양, 지구의 위도와 경도, 지진과 화산 활동, 지각 판의 구조와 움직임, 지구가 둥근 이유, 지구의 둘레 길이 측정 등 아이들은 번득이는 재치로 이런 문제들을 하나씩 지구과학 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이다.

 

그린란드, 영국, 캐나다, 이집트, 미국 하와이, 페루 등을 돌아다니면서 그 나라에서 경험한 일이나 그 나라에 대한 대표적인 지구과학 문제들이 나오고, 이것을 아이들이 해결하는 모습을 보면 참 똑똑하다 싶기도 하다.

 

결코 쉽지 않아 보이는 문제들도 척척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이런 모습들이 생중계 된다면 시청률 하나만큼은 확실히 보장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까지도 해보게 된다.

 

설정도 이야기도 재미있고 그 과정에서 지식을 알아가는 내용도 잘 담겨져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 앞으로도 수학과 과학이 잘 결합된 시리즈가 계속해서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