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마음을 왜 이렇게 몰라줄까 - 상처투성이 부모-아이 관계를 되돌리는 감정 테라피
조슈아 콜먼 지음, 나선숙 옮김 / 지식너머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아이를 낳고 키운다는 것은 세상 그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놀라운 경험이다. 하지만 그 경험이 항상 즐겁지만은 않다. 우리집 두 녀석이 물론 지금도 어리지만 해가 다르게 제 생각을 말하고, 또 제가 하고 싶은게 있다보니 엄마인 내가 말하는 것과 충돌할때가 있다. 그럴때면 내가 아이를 너무 갑갑하게 하는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면서도 그 당시에 소리를 치기도 한다.

 

하지만 분명 감정적으로 대한 것은 후회하고 만다. 후회는 아무리 빨라도 늦다고 했는데 점차 커가다 보면 이런 후회의 시간들이 아이와 나 모두에게 힘든 부분으로 작용할 것이란 생각이 들기도 하고, 더 크면 분명 지금보다는 더 힘들 것이란 생각이 들어서 어떻게 해야 할까 싶은 마음이 들때가 많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보았을때 제목이 어떻게 이럴수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공감이 되었다. '엄마 마음을 왜 이렇게 몰라줄까'라니 그동안 내가 두녀석을 키우면서 느꼈던 그 감정이 고스란히 담긴 제목이니 무조건 이 책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것 같다.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를 키우면서 느끼게 되는 감정 중 가장 큰 것이 아마도 죄책감이 아닐까 싶다. 더 잘해죽지 못한 것과 조금 더 참지 못한 것에 대한 감정이 결국 후회와 죄책감으로 돌아 오는데 이 책은 완벽한 부모는 이 세상에 없다는 그 보편적인 말을 다시 한번 엄마인 내게 알려주면서 아이와 교감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부모 자신’에 대한 지지와 인도를 통해서 아이와의 관계에서 자신감을 회복하는 부분도 필요할 것이란 생각이 든다. 자식 위에 군림하는 권위적인 부모가 아니라 아이와 교감하되 부모가 중심을 잡고 자신에 대해서, 자신이 교육 철학에 대해서도 조금은 굳건한 심지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부모와 아이가 직접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들에서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기 때문에 아이와의 관계를 개선하고자 하거나 그 관계를 돈독하게 하고자 하는 부모에게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