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의미 생각의힘 문고 1
김경렬 지음 / 생각의힘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의 의미』를 알아 간다는 것은 단순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느껴지는 소중함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일 것이다. 인류의 문명 탄생 이후 인간이 시간의 흐름에 적응하기 위해서 노력했던 많은 것들에 대해서도 알아야 할 것이고, 지금의 시간 체제가 갖춰진 부분에 대한 것들도 분명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총 3부에 나누어서 시간에 대한 과학적이고 역사적인 탐구를 보여주고 있는 이 책은 살림출판사에서 출간되고 있는 '살림지식총서'를 떠올리게 하는 사이즈로 생각의힘 출판사에서 출간되는 생각의힘 문고 시리즈 첫번째 이야기이다. 시리즈의 첫번째로 『시간의 의미』를 보여준다는 점이 흥미롭다.

 

지금 이맘때쯤이면 벌써 새로운 해의 달력 몇 개쯤은 구비해두고 있을텐데 이 책은 그런 달력의 기원에 대해서도 자세히 쓰여져 있고, 이에 대한 그레고리력과 율리우스력의 탄생과 이들을 통해서 정해진 1년의 날짜들을 읽을수도 있을 것이다.

 

2부에서 등장하는 표준시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시간의 잣대가 등장하는데 태양, 달을 통한 시간 잣대와 이후 시계의 발전 모습에서 나오는 자연을 이용한 해시계-중국 북경 자금성에 있는 해시계, 우리나라의 앙부일구를 통해서 우리나라 과학 기술을 놀라움을 다시 한번 느낄수 있으며, 아스트롤라베라는 처음 들어 보는 별시계에 대한 부분도 읽을 수 있다. 이 이외에도 물시계, 추시계, 진자 시계, 해상 시계, 수정 시계,원자 시계에 이르는 다양한 시계들에 대해서도 이 책을 계기로 제대로 알 수 있을것 같다.

 

과학적인 접급을 통한 시간과 시계에 대한 이야기는 상대적인 시간의 의미에 까지 이르면서 단지 시간의 역사라는 부분을 넘어서서 현대적 의미로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작고 얇지만 충분히 의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