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우리나라 좋은동화 12 우리나라 좋은동화
김문홍 외 지음, 모라 외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 좋은동화 12》는 올해로 5번째를 맞이한 책으로 2000년 제1회가 출간된 뒤 이후, 쉽지 않은 출판 시장의 현실에 2004년에는 출간이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고 한다. 문예 창작이라는 것이 어른들을 위한 책뿐만 아니라 아이들 문하 분야에서도 분명 쉽지 않을텐데, 더욱이 12가지 주제의 12가지 동화를 담고 있다고 하니 더욱 그럴 것이다.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에 재미와 감동, 교훈, 다양한 사고를 위할 수 있는 조건들이 맞춰진 책이니 부모의 입장에서는 이 책을 선택할 이유가 생기고, 이 책의 이야기를 쓴 작가분들의 경우에는 한국동화문학상, 이주홍문학상, 한국아동문학상, 한국불교아동문학상 대한민국문학상, 소천아동문학상 푸른문학상,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등의 수많은 문학상 수상 경력을 지닌 분들이시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분명 이 책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현대화된 시대에 등장한 사랑을 아는 기계와 사랑을 잊어버린 사람들의 모습을 그려냄으로써 읽는 아이들에게 사랑을 잊지 말자는 주제를 가르쳐주고 있는 김문홍 작가의 <사랑이 뭔데요?>를 시작으로 유치원 어린이들 사이에서 일어난 폭력 문제를 다룬 실화인 김병규 작가의 <종이칼>, 나눔과 배려, 노력 등을 소재로 한 이야기와 북한의 현실을 생생히 느껴볼 수 있는 이야기와 지금 우리 경제의 현실인 골목의 구멍가게와 대형마트에 대한 이야기 등과 같은 아이들에겐 상관없을지도 모르지만 알아야 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동화로 그려내고 있어서 상당히 구성이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어느 한 가지 이야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개인적이고, 사회적이고, 국제적일 수 있는 문제와 사건, 일들에 대해서 읽으면서 자신도 그런 것들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나라 좋은동화 12》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출간되기를 바래 본다.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