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 인간 - 내 인생 좀먹는 인간들에게 휘둘리지 않고 살아가는 법
베르나르도 스타마테아스 지음, 변선희 옮김 / 알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유해인간은 우리의 자존감을 짓누르며, 우리의 말과 행동을 제멋대로 조종하려고 들고,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에너지를 낭비하게 하는 존재다. 그들 중엔 직장 상사, 친구, 험담꾼들로 우리 주위에 다양한 모습으로 포진해 있다. 그렇다면 이렇듯 우리의 인생을 좀먹는 인간들로부터 벗어나서 살면 되지 않을까 싶지만 그마저도 쉽지 않다.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일수도 있고, 좀 먹는 인간임에도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도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는 그들로부터 휘둘리지 않는 방법과 그들에게서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얻을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유해인간, 즉 진상형 인간의 유형별 대처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그러니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것이 아니라 중이 떠나지 않고도 살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인 셈이다.

 

앞서 이야기했든 이 책에서는 유해인간의 유형이 나온다. “넌 행복해질 자격이 없어.”라는 등의 끔찍한 말로 나에게 죄의식을 강요하는 사람이다. 이렇게 말했을때 내가 그 말에 영향을 받는다면 나는 진정한 나의 행복을 갈구하는 것조차 죄의식을 느끼는 상황에 직면할수도 있다.

 

내가 잘 되는 것을 못보는 질투심 많은 사람이라든가, 나를 칭찬하기는 커녕 남을 깎아내리려는 사람, 신체적 폭력 못지않은 충격을 가할 수 있는 언어 폭력자, 진실서이 결여된 거짓말쟁이,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사이코패스도 유해인간에 해당된다.

 

또한 너무 나서서 깎아 내리거나 질투를 하거나 언어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유해인간과 반대의 구태하고 안일한 사람도 어쩌면 나에게 유해한 인간이 될 수 있다고 책은 말하고 있다.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라도 경험해 볼만한 권위적인 사람과 사회 생활에서 꼭 있는 험담하는 사람도 소개된다.

 

이렇듯 다양한 유형의 유해인간들을 보면서 문득 나는 책에 나오는 유해인간의 유형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에 해당하는 것을 아닐까 생각해 본다. 내가 이런 유해인간들을 떠올리는 순간, 그 누군가도 나를 이 유형의 유해인간에 속하는 사람으로 떠올릴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러니 어쩌면 이 책은 자신을 유해인간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휘둘리지 않도록 지키는 동시에 나 또한 다른 이들에게 유해인간이 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함을 보여주는 책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