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만우절 나남창작선 113
양선희 지음 / 나남출판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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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우절. 하룻동안 거짓말을 해도 어느 정도 용서가 되는날, 영화배우 장국영이 거짓말처럼 우리 곁을 떠난 날... 만우절하면 거짓말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것이다. 최근에는 지나친 장난은 제제를 받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친한 사이에서는 어느 정도의 장난이 허용되기도 한다. 그런 만우절의 의미를 떠올리며 이 책의 제목 《카페 만우절》은 과연 의미일까를 생각하면서 이 책을 읽게 된다.

 

이 책의 저자는 '소설가 양선희'이기 이전에 '기자 양선희'(중앙일보 논설위원)로서의 삶은 무려 20여 년 동안 했다고 한다. 기자라는 직업은 '팩트' 즉, '사실'이 가장 중요하고, 그런 '사실'에서 이제는 '허구'의 세계로 들어 온 작가는 과연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더욱 궁금해진다.

 

매력만큼이나 실력도 출중하다 못해 천재라는 수식어가 붙어다니는 여류 시인 윤세린과 그런 천재 어머니의 천재 희곡작가겸 연극배우인 딸 민은아에 얽힌 진실을 한승애라는 기자가 파헤쳐가는 이야기다. 기자 한승애는 아마도 이 책 저자의 분신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 진실을 향해하는 모습이 본분이 기자였던 작가의 경험이 십분 발휘되었을 것 같기도 하다.

 

어머니 윤세린의 부재, 아버지 민중기의 방임 속에서 자란 민은아는 연극배우에서 희곡작가로 성공하게 되지만 척추암으로 인해 33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하고 만다. 하지만 그녀의 죽음 뒤에 남겨진 사람들은 그녀에 대해 너무나도 다른 말들을 하게 되고, 그 말들은 각각의 이야기와 엇갈리면서 과연 그들의 이야기에서 진실은 무엇인지, 진짜 민은아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를 가늠하는 것이 힘들어진 것이다.

 

민은아의 어머니 윤세린은 우울증에 의한 자살을 했다고 전해지지만 사실은 딸 민은아와 같은 암-위암-을 앓아 센 강에 투신한 것이다. 윤세린은 민은아가 그랬던 것과 같은 평가를 사람들로부터 듣게 된다. 자신의 아들을 유혹하고, 문란하다고.

 

도대체 진신을 무엇일까? 민은아와 윤세린은 천재라는 수식어, 매력적이라는 공통점 이면에 사람들로부터 요녀에 문란하고, 쉬운 여자로 남아져 있다. 그녀들에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말을 한다. 어느 것이 진실인지 알수가 없을 정도로 자신들의 입장에 의한 두 사람이 남은 것이다.

 

천재적인 재능과 여성으로서의 매력이 그녀들에 대해서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했는지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모습을 보면서 이것이 단지 어느 특정인의 사례로만 치부할수 없듯, 말이 전달하는 '그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는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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