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읽기만하는 바보 - 1323청춘들의 인생을 바꿔줄 ‘기적의 독서법’
김병완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사람들의 독서 실태를 조사해 보면 1년 동안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은 사람들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랍기까지 하다. 솔직히 몇 년전부터 본격적으로 읽은 책에 대해서 인터넷 서점과 블로그에 리뷰를 작성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 책을 읽는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었기에, 그렇다면 책을 읽지 않은 사람은 도대체 얼마나 되는건가 싶어졌다.

 

최근 KBS <인간의 조건>에서 책읽기 미션을 했었다. 하루 동안 정해진 시간 만큼은 책을 읽어야 미션 성공으로 참가자들을 보니 거의 하루에 한 권 정도는 읽는것 같았다. 맨처음 내가 책 읽기를 좀 계획적으로 실천하자 싶었을때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 권이상, 일년 동안 50권 이상의 책을 읽자고 생각했다. 하루 한 권을 읽는다는 것은 솔직히 부담될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내가 계획했던 것보다 많은 책을 읽게 되면서 그렇게 책을 읽다보면 과연 나는 어떤 것을 얻게 되는지, 단지 책고 읽고 리뷰를 쓴다는 것에서만 그치지 않나 조금은 불안하기도 하다. 이렇게 많은 책을 그저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것이 자주드는 생각이기 때문이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읽게 되었으니 시기적절한 선택이였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제목이 말 그대로 '오직 읽기만 하는 바보'이다. 나를 두고 한 말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지금 내가 고민하는 부분을 꼭 집어 놓고 있는 책인것 같다.

 

이 책은 단순히 읽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독서의 기술에 접근하고 있다. 다양한 독서법을 제시하면서 그것을 실제로 행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함께 첨부하고 있는데 독서의 중요성만을 강조하는 것에서 실질적으로 어떻게 독서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독서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책의 후반부에는 다양한 독서법이 나오는데 내가 주로 사용하는 '노트 독서법'에서부터 일기 독서법, 토론 독서법, 최근 그 중독성에 대해서 수차례 이야기가 거론되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스마트 독서법'에 대한 이야기도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고래 독서법', 책읽기와 관련해서 여러 도서가 이미 출간되어 있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초서 독서법'에 대해서도 자세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외에도 '상상 독서법', '우뇌 독서법'을 비롯한 '꿀벌 독서법'에 이르기까지 나와있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독서법이 어떤 류인지 확인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고, 아직까지 어떤 체계가 없다면 이런 방법들에서 도움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단순히 많이 읽기에서 보다 기술적인 독서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읽고 싶은 사람들에겐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