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꿈에 날개를 달아줄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유태성.이은혜.김민선 지음 / (주)교원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만큼 대학진학하는 학생수가 많은 나라도 흔치 않을 것이다. 아울러 대학교 숫자도 이렇게 많은 나라도 많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최근에는 부실한 대학을 정리에 들어갔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대학은 참 많은 것 같다. 그러고보면 대학가기 참 쉬워졌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진짜 괜찮은 대학을 가기란 그만큼 더 어려워졌다는 반증이되지 않을까 싶어지기도 한다.

 

요즘 아이들은 우리때랑 너무 다른 교육 과정을 거치고 있다. 서술식 문제, 논술형 답, 수행평가, 봉사활동점수, 게다가 무슨 사회도 아니고 포트폴리오까지... 이렇게라도해서 좋은 학생을 발견하겠다는 취지이니 어쩌겠는가 한국에 사는 수험생들은 따를 수 밖에.

 

 

하지만 이런 모든 활동들이 쫙하고 펼쳐지는 책처럼 한순간에 이루어지지 않는 것들이 대부분이니 생각이 있고, 목표가 있다면 조금씩 준비를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중에서도 이 책은 자기자신만의 포트폴리오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그렇다면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 진로, 학습, 독서, 인성이라는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구체적으로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누군가의 실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기도 하니 '어떻게'에 대한 궁금증을 어느 정도는 해소할 수 있을 것이고, 도움을 많이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왕 해야 할 일이라면 잘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어중간하게 하는 것은 아니함만 못하다고 했으니 그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서 배워 요긴하게 활용하면 될 것이다.

 

 

실제로 책을 보면 꼼꼼히도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필요한 정보는 조목조목 자세히 적고 있고, 책을 말미에는 이렇게 직접 작성해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하고 있으니 말이다. '지금부터 시작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양식 40선'과 같은 내용은 분명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당장에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겠지만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그 방법을 익혀서 작성해 본다면 자신의 인생을 위해서도 충분히 좋은 활동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