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비참한 세상에서 좌절하지 않기 위한 법 - 20대에 소중히 해야 할 80가지
센다 다쿠야 지음, 최선임 옮김 / 스카이출판사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어느때 어느 순간이 소중하지 않을까? 어리다고 해서 덜 소중하지도 않고, 나이가 많다고 해서 소중하다고도 말할수 없는 것이 바로 우리들의 인생이다. 인생 전체를 통해서 어느 한 순간이 인생 전체를 좌지우지할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더욱 그럴 것이다. 그러니 이 책이 말하는 '20대'만이 소중하다고 말하지 않겠다. 다만 미성년에서 성년으로 넘어 온 첫 시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이 20대이기에 좀더 많은 의미를 두는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현재 우리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20대가 그 어느때보다 비관적인듯하기 때문에 많은 책들이 20대를 말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20대에 소중히 해야 할 지침으로 이 책에서는 80가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한 가지 지키기도 어려울것 같은데 무려 80가지라고 하면 너무 많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부담스럽기까지도 할 것이다. 하지만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중장년 시기를 지나서 노후까지 달라질수 있다고 생각하는 한 사람으로서 과연 그 80가지는 무엇일지 궁금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목차 부분부터가 여타의 다른 책들과 비교된다. 보통 우리가 이런 자기계발서의 경우 접할 수 있는 인생, 사랑, 감정, 인간관계 등의 목차가 아니라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음악, 체육, 미술이라는 중요 과목들을 총 7교시에 나누어서 이야기하며, 흥미롭게도 방과후 홈룸을 담고 있기도 하다. 각 과목은 그 과목을 통해서 배우고자 하는 수업 목표(?)가 있다.


 

그리고 본 수업으로 들어가면 책의 내용도 다소 놀랄지도 모른다. 각 교시 각 과목별에 담긴 내용들의 타이틀이 크게 적혀 있고, 내용이 생각보다 훨씬 적게 쓰여져 있기 때문이다. 많은 말이 감동을 주거나 다른 이를 변화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의외라고 생각될 정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로 이런 점이 이 책을 손에서 놓지 않게 한다. 그러니 이 책을 편안하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읽는 것에서 오히려 부담감을 느끼게 하는 책들이 있기도 한데 그런점을 결코 찾아 볼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의 내용에 대한 공감은 이 책을 읽는 이들의 몫이 될 것이다. 공감을 할수도 그렇지 않을수도 있을테지만 조금은 다른 형식의 다른 분위기를 느낄수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는 의미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