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공간 - 남자는 가끔 행복한 혼자를 꿈꾼다
이문희.박정민 지음 / 21세기북스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여자들이 듣는 "여자가 감히!"라는 말과 대응해서 남자들이 듣는 "남자니깐!"이라는 단어는 남자를 참 많이 힘들게 하는 것 같다. 남자니깐 강해야 해고, 울지 말아야 한다는 고리타분한 생각을 현재의 사람들도 많이 한다. 그러면 남자는 어디서 위로를 받아야 할까? 마땅히 고민을 토로할 곳도, 위로받을 곳이 없어서 청소년들의 탈선처럼 남자도 그러는게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본다.

 

흔히들 남자에게는 '자기 만의 동굴'이 있어야 한다고들 하는데 집 어디에서도 남자의 공간은 없다. 하물며 아이들도 저들만의 공간이 있는데 말이다. 그렇게 말하면 아내이자 여자들도 그렇다고 말할지도 모르지만 여기서는 남자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니 잠시 참아 주기를.

 

이 책은 마땅히 혼자 있을 공간조차 없는 남자들에게 '나만의 골방'을 만들 것을 제안하고 있다 물리적이면서도 마음의 여유를 갖게 하는 시간을 포함한 곳을 말한다고 한다. 몸도 마음도 지친 30~40대 대한민국 직장인의 실태를 보여주고 그렇기에 남자들에게 괴로움 치유하기 위한 골방을 필요성을 이 책에서는 어필하고 있다.

 

그렇다면 골방이 만들어 졌을때 무엇을 해야 할까? 물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할수도 있을 것이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을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책에서는 '성찰'하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골방의 존재가치를 알려 준다. 남자에게 골방이 생겨서 그속으로 들어가면 골방 밖에 있는 여자는 답답하고 초조할지도 모른다. 그속에서 뭘하는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니 말이다. 하지만 남자가 골방에서 성찰을 한다면 그 이후의 변화는 차츰 밖에 있는 사람을 안심시킬 것이고, 남자의 골방행은 점차로 인정받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골방에서 <남자가 마주해야 할 여섯 가지>를 통해서 자신의 괴로움을 제대로 파악함으로써 그것을 치유하는 방법을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배울 것이다. 그런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한다면 남자에게 골방의 필요성은 조금씩 줄어 들 것이다. 그렇기에 남자에게는 남자만의 공간, 즉 '마음의 골방'이 필요한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