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환 추기경 111展 : 서로 사랑하세요 - 김수환 추기경, 사진으로 만나다
김경상 외 지음 / 작가와비평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달 28일이면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사임한다. 많은 나이로 인해서 교황의 직무 수행에 더이상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공식적인 사임 이유다. 1415년 그레고리 12세 사임 후 6598년만에 처음으로 선종에 앞서서 자진 사임한 경우라고 한다. 이 일을 계기로 세계 각지에서는 자신들의 지역에서 교황이 선출되기를 바라고 있다. 비유럽권에서도 선출될만하다고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그것을 보면서 故 김수환 추기경이 살아 계셨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종교를 떠나 타종교의 사람들도 포옹하는 모습에서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화합과 사랑의 정신을 배웠기에 그분의 선종 소식에 나라 전체가 슬픔과 추모의 시간을 가졌던 것일테다. 바보라는 말이 그토록 아름다울수 있다는 것을 몸소 실천하셨기에 실제로 종교에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분의 추모하기 위해서 긴긴 줄을 섰을 것이다.

 

그분의 사후 많은 책들이 그분을 추모하고 그리워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출간되었다. 이 책도 그 일환일지도 모른다. 다만 이 책은 그분의 삶을 추억하는 동시에 남겨진 사람들이 그분에게 헌정하는 글들을 담은 책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 한 명의 작가가 아니라 여러 명이 보여주는 글과 사진은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그분을 기억하고 있으며 그분이 보여준 많은 일들에 감사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그분의 성직자로서의 삶을 담은 흑백사진은 왠지 더 의미심장해 보인다. 그리고 각각의 사진들을 거쳐서 보여주는 그분의 마지막 모습은 다시금 그분을 생각하게 한다. 어떤 의도에서 이 책을 많은 저자들이 모여서 펴냈든지 간에 故 김수환 추기경님의 모습을 다시 한번 만날 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그분이 평소에 실천하고자 했던 일들과 생각들을 되새기며 추억할 수 있어서 좋았다.

 

마치 그분의 삶을 회고하는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무게감을 간직한 책이다. 그리고 나는 그점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