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 데레사 111展 - 위로의 샘
김경상 외 지음 / 작가와비평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번 읽었던『달라이 라마 111展』의 시리즈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드는 책이다. 그런데 이번엔 성녀 마더 데레사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종교를 떠나서 존경받아 마땅한 분의 이야기를 사진과 함께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임에 틀림없다.

 

 

마더 데레사 111展이라는 제목만 보고선 마더 데레사 수녀님의 사진을 많이 보게 될 것이란 생각을 하고서 이 책을 펼친다면 그점에서는 실망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는 마더 데레사 수녀님과 관련된 사진을 볼 수 있을 뿐이다. 때로는 마더 데레사 수녀님의 사진과 그림을 볼수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그녀의 삶이 보여준 희생과 사랑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진과 어울어진 많은 이들의 시는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 마더 데레사 수녀님이 하느님의 사랑을 이웃에게 실천하신 모습을 이렇듯 글로써 그 사랑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으니 말이다.

 

 

때로는 말없이 보여주는 사진 한장에서도 수많은 것들을 스스로 발견하게 될수도 있다. 특히 이 책에서 인상적이였던 사진들은 '순결한 마음의 장소(Place of Pure Heart)로 불리기도 한다는 '죽어가는 사람의 집(Home for Sick and Destitutes)의 사람들을 담은 사진이다. 마더 데레사 수녀님이 죽어가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한 곳이여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 장소라든가 칼리가트 임종의 집에서 찍은 사진들은 자연스레 엄숙해지기도 한다. 

 

 

진정한 사랑의 실천이 무엇인지, 마더 데레사 수녀님이 이루고 갔던 일들을 지금까지 이어가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그 의미를 다시금 깨닫는 것 같다. 또한 수줍은듯 경계하듯 바라보는 세 아이의 얼굴에서 미소가 함께하기를 마음속으로 바래보기도 한다.

 

이 책을 읽는다면 누군가에겐 위로와 안식처가 되었을 마더 데레사의 발자취를 따라가 본 책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사진 곳곳에서 아직까지도 그분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어서 덩달아 위로의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