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미스터리한 일상 - 개정판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권영주 옮김 / 북폴리오 / 201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새로 창간하는 사보의 편집장이 된 와카타케 나나미에게 단편 소설을 실으라는 상부의 지시가 떨어진다. 이에 와카타케는 선배중에서 소설을 썼던 선배에게 부탁한다. 하지만 선배는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소개시켜 준다. 그 사람이 쓴 단편 소설과 함께 철저히 익명으로 해줄 것을 부탁하면서 말이다. 결국 와카타케는 승낙하고 창간호 4월의 '벚꽃이 싫어'를 시작으로 총 12편이 소개된다.

 

미스터리, 스릴러, 귀신, 수수께끼, 의문사 등 12편의 이야기는 으스스한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도대체 왜?'라는 의문이 절로 떠오르고,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점점 더 의아해진다. 그리고 소설속 결말이 확실하게 드러나는 경우는 드물다. 오히려 이야기속의 '나'가 어쩌면 그랬지 않을까하고 결말 짓는다.

 

무엇보다 이야를 읽는 이가 스스로 추리하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는 책이다. 그리고 더욱 묘한 점은 12편에 나오는 '나'가 왠지 한 사람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회사를 그만 두었고, 몸이 허약해서 약을 먹는 중이며, 다섯 남매 중 유일한 여자 형제인 누나가 있고, 식물 사진을 찍으며, 선배가 있는 회사에 아르바이트식으로 일하고 있다는 사실들이 12편에서 등장하기 때문이다. 이 사실이 전체 이야기를 읽는 사람에게 약간의 혼란을 주기도 하고, 만약 이것이 한명의 '나'가 겪은 이야기라면 '도대체 나라는 존재는 누구인가?'를 생각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이 12편의 이야기가 실화라는 사실에서 위의 의문점은 더 큰 의미를 갖는다. 맨처음 신상에 관한 모든 것을 익명으로 시작했지만 점차 그 이야기가 재미있고, 더욱이 그 이야기 모두가 사실이라는 점 때문에 사보를 읽은 사람들이 작가가 누구인지를 밝히라고 말하는 상황까지 오게 된다. 많은 이들이 익명의 작가를 추리하는 가운데 3월 사보를 끝으로 그 작가를 소개해준 선배를 통해서 작가를 만나게 된다.

 

"어쩌면 그 사람은 저를 그냥 내버려둘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냥 내버려두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 사람이 대체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은 앞으로 두고 봐야겠죠.

......

지금 시간 밤 두 시. 이런 초목도 잠든 한밤중에 전화벨이 여러번 울렸습니다. 저는 잠에서 깨어 이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체통에 넣으러 가렵니다."(p.333)

 

그리고 작가를 통해서 알게 되는 놀아운 사실은 앞서 읽었던 12편의 이야기를 되돌아 보게 한다. 익명으로 쓸 수 밖에 없었던 작가의 사정이 밝혀지고, 그러한 작가의 의도가 결국 또다른 미스터리를 예감하게 하면서 끝나는 이야기가 나에게도 그 결말을 추측하게 된다.

 

익명의 작가는 초목도 잠든 한밤중에 울리는 전화벨을 과연 어떤 마음으로 들으며, 이 편지를 와카타케 나나미에게 쓰고 있을까? 그리고 지금 이야기를 읽게 될 와카타케 나나미에게는 앞으로 또 어떤 일들이 생길지 무한 상상하게 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일본어 언어 및 문화 자체에 얽힌 트릭들이 많기 때문에(p.339) 이점에서는 솔직히 재미가 반감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점만 제외한다면 충분히 재미있는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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