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9월의 모든 역사 : 세계사 - 9월에 세계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ㅣ 12개월의 모든 역사 9
이종하 지음 / 디오네 / 2012년 9월
평점 :

어떤 뉴스에서는 매일의 뉴스를 전하며 오늘 그 날짜의 과거 소식을 알려주기도 한다. 즉, 오늘 날짜의 역사를 알려주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9월의 모든 세계사를 담고 있다. 물론 '모든'이라는 단어에는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사건들이 적혀 있다. 9월 1일부터 시작해서 9월 30일에 이르기까지의 세계사가 적혀 있는데 이 책의 첫 페이지를 장식하는 9월 1일의 세계사는 1939년 9월 1일에 일어난 독일의 폴란드 침공으로 제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난 사건을 담고 있다.
각각의 사건에 대해서는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있지는 않지만 핵심적인 내용은 모두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을 그보다는 좀더 많이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날짜별로 정리되어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의 시리즈에서소개하고 있는 현재의 날짜에 맞는 세계사를 비교해 봐도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각 사건에서 체결된 국제 조약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으며, 이전의 달(月)에서 소개된 내용과 연계된 역사도 있어서 그런 경우에는 해당되는 세계사가 끝나는 부분에 기록해 두고 있기도 하다. 다만 날짜별로 내용을 정리하고 있고, 각 월(月)과 일(日)에 해당하는 세계사 중에서도 핵심사건만을 담고 있지만 방대한 분량의 세계사를 이 책 한권에 담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그런 이유일지라도 책의 구성이 90%이상이 글로만 이루어져 있다는 점은 상당히 아쉽다.
어쩌다 한컷 정도의 해당 세계사와 관련된 사진이 게시되어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세계사라는 주제를 담은 책의 재미를 반감시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어찌보면 이 책에서 요약된 9월의 세계사는 인터넷에서 검색을 통해서 이보다 더 많은 내용을 사진 자료와 함께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게 한다는 점이 최대 아쉬운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