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통령 그들은 누구인가
유진 엮음 / 프리윌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건국이래 많은 대통령이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지만 사실은 위의 사진과 같은 인물이 전부다. 물론 적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동안 우리나라가 겪은 혼돈의 역사를 생각하면 왠지 더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10명의 대한민국 대통령 중에서 무려 5명이 현존하지 않으신다. 그리고 곧 있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한민국 대통령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제대로 한번 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된다.

 

대통령을 뽑는 사람은 국민이다. 하지만 대통령이 되는 순간 그들은 국민위에 군림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물론 한 나라의 수장으로서의 지위와 대우가 필요한 건 사실이지만 청와대에 들어서는 순간 그들은 과거 조선시대 왕에 비할 수 없는 권력을 갖는다고 생각한다.

 

대통령하면서 욕 안먹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국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일이란 것은 없으니 말이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꼭 자신이 불이익을 당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그렇지만 이 책은 그런 이야기를 담고 있다기 보다는 대한민국 전현직 대통령 모두의 개인적이면서 인간적인 내용들에 대한 분석과 통계라고 보면 될 것이다.


역대 대통령의 관상, 혈액형, 독서, 종교, 음식 취향, 애창곡, 애장품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한권으로 모아서 읽을 수 있는 책은 이 책이 처음이기에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다. 그중에서도 애창곡을 자세히 살펴보면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다. 어떤이는 그 사람이 읽는 책을 말해주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말해주겠다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나는 그 사람이 현재 부르거나 애창하는 노래 역시도 그 사람의 현재 마음 상태나 인생철학을 알려 준다고 생각한다. 특히 '새마을 노래'를 작사를 박정희 대통령이 했다는 말은 솔직히 처음 듣는 이야기인데도 평소 박정희 대통령의 업적에서 높이 평가받는 경제 발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흥미로웠다.

 

그외에도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고, 새롭게 접하는 내용들도 있다는 점에서 읽어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