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랑 로고스 - 대화와 사색을 통한 Public Speaking 길잡이
김성호 지음 / 앤터컴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MBC 아나운서, SBS 기자, 러시아 특파원, 뉴스앵커 등의 경력을 가진 저자가 말하는 public speaking이란 무엇일까? 굳이 대중앞에서 연설을 하고자하는 사람들이 아닐지라도 고급스러운 말하기를 위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말하는 이유에서부터 묵언에 대한 코멘트, 그리고 본격적으로 잘 말하기 위한 비법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말의 내용과 속도, 표현력에 이르기까지 정말 말하기의 A~Z까지 거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것 같아 저자의 경력이 유용하게 발휘되고 있구나 싶어진다.

 

저자가 마치 독자를 청중이라고 생각하고 이야기를 하는 듯한 '~요'라고 말하는 것이 평소에 읽었던 활자들에 비해서 익숙하지 않아서 좀 오글거리기는 하지만 내용은 착실하고 충실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각장 마다 이야기의 초반에 적힌 유명인사들이 말하는 각 장에 어울리는 명언이라고도 볼 수 있는 글귀는 확실히 인상적이다.

 

말하기 위한 다양한 준비 과정에서부터 기교와 방법들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말하고자 내용이 진실되어야 한다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더 좋았던 것 같다. 진실된 이야기를 편안하지만 세련된 기교로 상대방에서 이야기를 하기까지의 내용들이 실용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다.

 

대중을 상대로 연설을 해야 하는 사람들이라든가 아니면 면접을 앞두고 있는 사람,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같은 것을 앞둔 사람들에게도 여러모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왠지 이 책을 읽고 난 후라면 말하기에 앞서서 좀더 생각하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말하기가 될지를 스스로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