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밑 페스티벌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김선영 옮김 / 문학사상사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처음 접했을때 왠지 이상하게도 영화 <이끼>가 생각났다. 내용은 어떤지도 모르는데도 말이다. 이상하게도 그 분위기나 이야기가 전하고자 하는 느낌이 비슷하게 느껴져서 그랬던 것 같다.

 

록 페스티벌을 유치하면서 경제가 좋아진 어느 마을의 미즈네 호수가 간직하고 있는 음산하고도 축축한 뭔가 말끔하지 못한 일들을 주인공 히로미와 유키미를 통해서 밝혀 나가는 모습과 마을의 촌장이자 주인공 히로미의 아버지와 마을의 원로들이 한통속이 되어서 감추고 있는 일들이 마치 어쩐지 <이끼>를 닮고 있기 때문이다.

 

마을에서 유치되는 록 페스티벌을 유치에 어느새 등장한 유키미, 연상인 그녀의 매력에 빠져든 히로미는 그녀가 어머니의 복수를 위해서 마을에 돌아온 것을 처음엔 알 턱이 없다. 다만 그녀에 점점 빠져들 뿐이다. 하지만 이미 마을 내에서는 유키미의 등장으로 술렁이기 시작한다. 다른 이들은 모르는 비밀을 공유한 이들의 술렁거림일 것이다. 그것이 피해자든, 가해자든 말이다.

 

록 페스티벌이라는 즐겁고도 신나는 축제는 유키미의 복수를 위한 전주곡이 아닐까 싶어지면서 제목도 그리고 한국판 표지도 너무 예쁘다는 생각을 해본다. 몽환적이면서도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는 그런 구성이다.

 

촌장이라고 생각하면 어감에서 오는 시골스러움 때문에 우리나라의 마을 이장과 같은 마을 공동체를 꾸려가는 정도의 의미로 다가오지만 실제 일본에서의 촌장은 상당한 권력을 가진 위치임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바로 그러한 위치에서 오는 파급력이 사건을 일을키고 무마시키고 숨길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싶다.

 

그렇게 숨기고 싶었던 비밀을 어머니의 복수를 위해서 마을로 돌아온 유키미를 통해서 히로미라는 인물에 의해서 밝혀진다. 평화로워 보이던 마을의 폐쇄성과 그속에서 일어났던 일들의 잔인함을 알아가는 히로미가 왠지 이 이야기의 가장 큰 피해자가 아닐까 싶다.

 

유키미를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지만 그마저도 그녀의 의도적인 접근이였음을 생각해 볼때 그리고 어찌되었든 평온하던 히로미의 삶의 모든 것들이 부서지는 듯한 느낌이 들기에, 아버지대의 잘못이 그 아들인 히로미가 책임지는 것도 같아 편하지만은 않은 것이다. 책을 말미에 가서 문득 유키미는 과연 복수를 통해서 행복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수작은 아니지만 나쁘지 않았기에 저자의 다른 작품들도 찾아 읽고 싶어진다. 최근에 쓰여진 『오더 메이드 살인 클럽』부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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