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질문입니까? -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가 최고의 인재를 찾아내기 위해 던지는 60개의 질문과 천재적인 답변들
존 판던 지음, 류영훈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간혹 우리는 어느 유명 기업에서 신입사원을 뽑을때 듣기만 해도 요상한, 그래서 답이 있는 것일까 싶은 질문을 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리고 내심 그 문제를 찾아 풀어 보게도 되는 것이다. 자신은 과연 얼마나 똑똑한가에 대한 의구심에서 일수도 있을 것이고 단순히 독특한 문제에 대한 답이 궁금한 호기심 때문일지도 모른다.

 

이렇듯 보통의 상식적인 정보로는 대답할 수 없는(그런 질문을 던지는 사람도 분명 모두가 아는 정답을 바라고 묻지는 않을 것이다.) 답을 찾기 위해서 우리는 자신이 가진 지식과 함께 상상력을 동원해야 할지도 모른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천편일률적인 답변이나 뻔한 대답 보다는 차라리 말이 안되는 소리같은 답이 더 면접관의 마음을 끌지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주입식 교육에 너무나 익숙해져 버린 우리 학생들은 과연 이런 질문들에 어떻게 대답할지와 함께 그렇다면 나는 어떨까 싶어진다.

 

이 책에서는 때로는 말장난 같기도 하고, 종교계에 전면반박하기도 하고, 원론 같지만 그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듯한 옥스브리지(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케임브리지 대학)식 질문 60개가 나온다. 이 책에 나오는 질문들은 실제 옥스브리지 입학사정관이나 면접관이 학생들에게 던졌던 질문들이며 질문을 보면 대충 어떤 학과에서 던졌을지에 대한 감이 잡히는 것도 흥미롭다.

 

60개의 질문에 대한 답은 지극히 저자 개인의 생각이다. 하지만 저자가 케임브리지 대하교 출신이라는 점과 다양한 분야에 대한 책을 100여 권 낸 베스트셀러 작가라는 점에서 60개의 질문에 대한 답으로 제시된 부분을 어느 정도는 받아들일 수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에서 저자 역시도 밝히고 있지만, 꼭 정확한 답을 듣겠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학생의 대답을 통해서 사고력, 해당학과에 대한 적합성, 학업 이수 능력 등을 가름하기 위함이 아닐까 싶다.

 

'스스로 영리하다고 생각하나?'와 같은 질문에서는 아마도 답변자 스스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노인들을 위해 많은 건강보험 재정을 쓰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와 같은 질문들은 현재 영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노령층의 증가로 부각되는 의료재정에 대한 도덕적이고 사회적인 견해를 듣고 싶었을 테다. 또한 '세상의 모래알은 전부 몇 알일까?'와 같은 질문들은 도저히 답변을 말할 수 없을 것 같은 분야에 대해서 수학, 통계학적 접근을 통해서 근사치를 말할 수도 있음을 알려 준다.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음을 알 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저자의 대답에 동의할 수 없는 답변도 있을 것이고, 저자가 말하는 답변에서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기도 하다. 그렇지만 이번 기회가 아니면 결코 생각해 볼 수 없었을 질문들에 대해서 스스로 답변을 찾거나, 제시된 답변을 읽는 행위를 통해서 사고의 폭과 깊이를 증대시킬 수 있음은 인정하게 될 것이다.

 

그렇기에 흥미로운 질문만큼이나 독특한 답변들이기에 이 책을 읽는 내내 내가 조금 똑똑해지는 것 같은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