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공무원 단기합격 설명서 (9급 선택과목 변경 상세해설) - 공무원, 꿈은 이루어진다
서덕주.김은영 지음 / 에스티앤북스(ST&BOOKS)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공무원 되기가 하늘의 별따기 만큼이나 힘들어진 요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령제한이 폐지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 노량진 학원가로 모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의 고용시장과 취업후의 불안정함으로 인해서 많은 이들이 최대 60살까지 정년이 보장되는 공무원에 매료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공무원이라는 직업은 알지만 그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하는, 또는 공무원이 되고자 시험준비를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길라잡이 역할을 할 것 같다. 다른 그 어느때보다 공무원이란 직업이 각광받는 요즘 공무원에 도전해 보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이왕 시작할 거 제대로 알고 그길로 들어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은 대한민국의 많은 사람들(심지어는 40, 50대 응시생도 제법된다. 게다가 점점 합격자들의 연령이 상승되고 있는 것만 봐도 공무원이란 직업이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어떤 존재감을 갖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이 왜 '공무원앓이'를 하고 있는지에서 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공무원이란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다. 구체적인 유형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서 단순히 사무직을 보는 공무원뿐만이 아니라 그 분야도 상당하는 사실을 일깨워 줄 것이다.

 

그외에도 계급 단계와 공무원이 하는 일, 의무가 이어지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공무원의 '치명'적인 매력이 나오는데 크게 8가지가 나온다.

 

⑴ 차별 없는 ‘임용’
⑵ 실직 걱정 없는 ‘신분 보장’
⑶ 결코 적지 않은 ‘보수’
⑷ 의외로 자유로운 ‘근무 여건’
⑸ 폭넓은 ‘후생복지’
⑹ 확대된 ‘승진 기회’
⑺ 꿈의 정년 ‘60세’
⑻ 탄탄한 ‘연금’, 든든한 ‘노후’

 

이상의 8가지를 보면 이보다 더한 직업이 없어 보인다. 그런데 바로 그러한 직업이 바로 공무원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면서 그 매력에 누구라도 빠질 수 밖에 없음을 알게 된다. 이런 매력들이 있으니 사람들이 정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공무원 시험에 매달리는 것일테다. 즉, 몇 년 고생하면 60살까지 8가지가 보장되고, 죽을때까지 '⑻ 탄탄한 ‘연금’, 든든한 ‘노후’'이 되니 말이다.

 

책에서는 공무원 시험에 대한 응시 자격과 응모 방법, 그리고 최근 군가산점으로 공무원 시험가에 핫 이슈가 되고 있기도 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조건들이 나온다.


그리고 시럼에 대한 자세한 절차 등과 함께 본격적으로 공무원시험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에 대한 노하우가 나온다. 개략적인 내용에서부터 실전에 활용할 수 있는 공부법까지 비교적 자세히 나온다.

 

뻔한 이야기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 뻔한 것을 지키는 사람이 최종합격자가 된다는 것을 생각할때 허투루 들을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노량진의 생생한 이야기가 함께 담겨져 있으니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극제가 되리라 생각한다.

 

끝으로 각 과목에 대한 출제 경향과 학습법, 실제로 2012년 도에 출제된 국가직 9급 기출문제가 실려 있으니 공무원 시험은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좋은 예시가 될 것이다.

 

예전과 다른 공무원의 위상을 생각할때 시험이 결코 만만치 않아진다는 것을 깨달게 될 것이다. 그렇기에 시작하기에 앞서서 제대로된 인지와 이해로 정확한 판단을 통한 미래에 투자를 해야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