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오의 하늘 6 - 실화를 바탕으로 한 감동 다큐멘터리 만화 요시오의 하늘 6
air dive 지음, 이지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요시오의 하늘을 읽은 건 이번 호인 6권이 유일무이[唯一無二]하다. 비겁한(?) 변명을 하자면 솔직히 맨처음 요시오의 하늘 1권을 만났을때 그냥 아이들의 성장기를 다룬 만화인줄 알았다는 것이다. 1편을 보면 까까머리 소년이 런닝에 반바지를 걸쳐입고 매미채를 잡은 채로 서있는 모습이 나온다. 그 표지 그림을 보고서 도저히 휴먼이 넘쳐나는 의학세계를, 그것도 실화를 다룬 만화일 것이란 생각을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러다 요시오의 하늘 6권에 대한 자세한 책소개글을 읽고서야 그냥 한 소년의 유쾌한 성장기를 담은 책이 아니구나 싶었다. 의학계를 다루는 드라마나 만화는 많이 있었다. 현재도 TV에서 상영중인 의학 드라마가 있으니 더이상 새로울 것도 없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만화에서 그것도 소아뇌신경외과라는 다소 생소하기까지 한 분야를 다루는데 그것이 '타카하시 요시오'라는 인물의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해서 상당히 의미있게 다가왔다. 1편에서 소년이던 주인공은 6권에서 어느덧 실력있는 의사로 성장한 모습으로 나타났으니 그 사이의 일들을 읽지 못한 나로서는 솔직히 어떤 일들이 있었을지 궁금해지기는 한다.

 

바다가 시원하게 보이는 소아전문 병원에 새로운 간호사 사토가 부임해 온다. 그리고 그곳에서 '아이들의 마술사'라고 불리는 타카하시 요시오를 만나게 되고 그를 통해서 환자와 의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이야기를 경험하게 된다.

 

책속에서는 현재 요시오가 환자를 돌보는 모습과 요시오의 과거 모습이 적절히 어울어져 나오는데 5권까지를 읽지 못했기에 차례대로 읽어야 겠다고 생각한다.

  

 

의사라는 직업이 단순히 환자의 환부와 병을 치료하는 사람이 아니라 환자의 아픔과 그 환자를 지켜보는 가족들과 소통하고 동시에 그들로 부터 신뢰를 얻고자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모습을 깨닫게 하는 사람이 타카하시 요시오가 아닐까 싶다.

 

타카하시 요시오가 어떤 이유로 의사를 그것도 중증환자들이 치료하는 그 병원을 선택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BC 460? ~ BC 377?] 의 선서를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이라는 것은 알 수 있었다.

 

책의 말미에는 6권 출간을 기념해서 타카하시 요시오 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담아 두고 있느니 그분의 의학 철학을 다소나마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한다. 전편이 궁금해서 찾아 읽고 싶고, 7편이 기대되는 책임에는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