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복 세이초 월드
마쓰모토 세이초 지음, 김경남 옮김 / 모비딕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뭔가 섬뜩하고 대중적인 추리소설을 기대한 사람들에겐 다소 아쉬운 느낌으로 다가올 수 있는 책이라는 것이 이 책을 읽고 난 나의 견해이다. 그동안 추리소설을 통해서 읽어 온 내용이나 느낌과는 확실히 다르다고 말하고 싶다.

 

그리고 간혹 이게 왜 추리소설이지 싶은 이야기도 나오는 것이 사실이다. 「잠복」을 비롯하여 「얼굴」, 「목소리」, 「지방신문을 구독하는 여자」, 「귀축」, 「일 년 반만 기다려」, 「투영」, 「카르네아데스의 널」까지 총 여덟편의 단편 작품을 수록하고 있는 이 책은 전체적으로 직접적으로 묘사된 공포스러움은 나오지 않는다.

 

독자들로 하여금 간담 서늘하게 하는 그런 장치들이 기존의 책들에서는 곳곳에 설치되어 있었던 반면에 이 책은 그러한 내용들 마저도 주인공의 독백이나 이야기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크게 공포스럽지도 않고, '이게 추리소설인가?'하고 생각케 할지도 모르겠다.

 

맨처음 소개된 「얼굴」을 보더라도 읽는 내내 어떤 사건이 직접적으로 일어나지는 않는다. 주인공이 어떤 일을 도모하지만 그마저도 실행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잠복」이란 내용을 읽어 보면 아주 잠깐 긴장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전부인 그냥 이야기처럼 느껴지기까지 한다. 미스터리라고 분류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들고 과연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도 나오지 않는 듯하며, 범인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에 대한 동기조차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간혹 이야기의 마지막에 약간의 소름돋음을 느끼게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이 요즘처럼 자극적인 내용에 민감한 사람들이 읽기엔 다소 밋밋하기까지 하고, 한편으로는 작가 '마쓰모토 세이초가 쓴 최초의 추리소설로 평가받는'이라는 말이 이해되는 것이다.

 

즉, 이말은 여덟 편의 단편 이외에는 작가의 작품을 읽어 보진 못했지만 확실히 이 단편들이 작가의 초기 작품들이라면 내용이나 전개, 구성 등의 면에서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을 이해할 수 있겠다는 의미이다.

 

뭔가 전체적인 이야기는 독자들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할만한 소재임에는 틀림없다. 그럼에도 이야기를 읽어내려 가면 갈 수록 아쉽다는 느낌을 떨쳐 버릴 수 없는 작품이기에 혹평도 호평도 할 수 없는 책인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