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가의 토토 - 개정판
구로야나기 테츠코 지음, 김난주 옮김, 이와사키 치히로 그림 / 프로메테우스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이야기는 저자 구로야나기 테츠코의 자전적 소설이기도 하다. 시대적으로도 상당히 오래된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고바야시 교장 선생님 같은 분이 있었다는 것이 놀랍다.

 

지금으로 치자면 대안학교로 분류될 수 있을 도모에 학원의 내외향적 모습은 지금에 견주어 보아도 상당히 진보적인 학교가 아닐까 싶다. 토토가 기존에 다니던 학교에서 퇴학 조치를 당하는 것을 보면 살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를 생각케 한다.

 

주의 산만한 모습으로 다른 학생들까지 집중할 수 없게 하는 모습이나 다소 엉뚱하기까지 한 모습은 확실히 보통의 아이들이 보여주는 수준을 넘어서는 모습임에 틀림없다. 그래서 보통 학교에서는 토토를 감당하기가 힘들었을 것이다.

 

일반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의 눈에는 토토는 문제아이다. 그래서 다른 아이들에게 피해를 준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럼에도 엄마는 토토를 이해하려 하고, 토토를 도모에 학원으로 데려간다. 혹시라도 이 학교에서 마저 거부당하면 어쩌나 싶은 마음에 초조하지만 토토는 그런 엄마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그저 전철차가 놓인 학교가 마음에 들고 신기할 뿐이다.

 

다행히 도모에 학원과 고바야시 교장 선생님은 엄마의 우려를 말끔하게 씻어주고 기대 이상의 모습으로 토토를 받아들여 준다. 그리고 토토는 도모에 학원에서는 더이상 이상 행동을 하는 아이가 아니라 똑같이 학생으로 대접받는다.

 

나와 다른 모습에도 이상하게 생각하거나 거리를 두지 않고 모두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치는 학교, 비록 지금은 조금 느릴지라도 그 아이만의 장점을 인정하고 그 자체를 인정해주는 학교가 바로 도모에 학원이다.

 

학교가 끝나기 전까지 그날 배워야 할 공부를 어떤 순서에도 상관없이 하기만 해도 좋고, 반 친구들과 산책을 가고, 모두가 어울려서 수영을 하는 학교가 도모에 학원인 것이다.

 

따돌림이 없고, 차별이 없는 도모에 학원, 아이들의 생각을 존중하고 선생님이나 규칙을 강요하지 않는 도모에 학원의 모습은 너무 이상적이여서 가상 공간처럼 느껴지기까지 한다. 비록 화재로 전소되고 말지만 그곳에서 토토가 친구들과 선생님들과 함께한 시간과 추억들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 유산으로 남았을 것이다.

 

경쟁사회, 이기주의가 판을 치는 사회, 어울림이 사라진 요즘 같은 사회에서는 교육과 학생들의 유토피아로 여겨지기까지 한다. 토토가 도모에 학원의 고바야시 교장선생님을 만나 특이한 아이가 아니라 특별한 아이로 거듭날 수 있어서 다행이라 생각되면서도 고바야시 교장선생님의 교육철학과 도모에 학원의 교육 현장이 부럽고 가능하다면 국내에도 적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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