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고난은 내게 어떤 의미인가 - 위기를 축복으로 바꾸는 마음 처방전
바바라 디 앤젤리스 지음, 안기순 옮김 / 고즈윈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본 적이 있는가? 인생의 밑바닥까지 않았다 하더라도 충분히 던져 봤을지도 모르겠다. 내가 꿈꾸는 일들과 내가 진행하던 일들이 수포로 돌아가 자신이 마치 실패자 내지 패배자로 느껴지는 순간이 있을테니 말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러한 순간 고난이라고 말한다. 고난이라는 것을 피할 수만 있다면 애초에 만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러기는 불가능하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고난을 겪어 보지 않았다는 사람은 들어 본 적이 없다. 물론 개인적인 차이로 고난의 강도(?)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말이다.

 

이 책은 더이상 자신에게 길이 없다고 느껴질때 그래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 즉 고난에 빠졌다는 생각이 들 때 필요한 책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책의 1부에서는 현재의 내 삶을 제대로 들여다 보는 기회를 갖는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해야할 첫번째 일은 그 일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다. 즉 왜 일어났는지만 알아도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리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1부를 통해서는 그동안 자신조차 깨닫지 못했던 자신의 내면의 들여다 보면 진짜 문제가 무엇이지, 현재의 문제들이 어디에서 발생되었는지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2부를 지나 3부에 이르기까지 고난을 이겨내고 그것을 행복과 축복으로까지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에서는 이야기한다. 동시 우리가 예상할 수 없었던 상황을 지혜롭게 헤쳐나가서 그 깨달음을 얻기까지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제시한다.

자신의 내면이 말하는 진실을 듣도록 노력하고 다른 목소리는 과감하게 배제해야 하여 내면에서 일어난 변화를 행동으로 나타내야 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우리는 누군가(때로는 무엇인가)와 이별을 했을때 그 순간을 애도한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까지 진행된 자신의 삶을 떠나보내면서 감정적으로도 그런 것들과의 이별을 통해서 앞으로의 삶에 대한 변화를 꾀하는 것이다.

 

그렇게해서 앞으로는 과거의 지도를 버리고 자유롭게, 정해진 것에 구애받지 말고 더 많은 가능성의 자유를 누리는 동시에 삶을 보다 열정적으로 살아갈 것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야기들이 다양한 사례와 일화를 통해서 전개된다.

 

하느님은 그 사람이 견딜만한 수준의 고난을 내리신다고 했다. 어느 종교를 말하고함이 아니다. 다만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행복을 이루어낸 사람들에게도 고난은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 고난을 이겨내고 극복하여 상황을 변화시킨 사람들만이 행복을 차지할 자격도 있을 것이란 말을 하고 싶을 뿐이다.

 

그렇기에 지금의 고난이 내게 어떤 의미를 갖느냐고 묻는다면 지금의 나를 나태하게 하지 않고, 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꾸고 행동하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답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