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에는 즐깨감 도형 - 창의영재수학 + 교과사고력 즐깨감 수학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엮음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즐깨감 수학'은 즐거움, 깨달음, 감동 수학의 줄임말이라고 한다. 정말 이상적인 교육이 아닐 수 없다. 공부가 즐겁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니 말 그대로 감동이다. 요즘 아이들 공부하는 걸 보면 우리때와는 너무 다른 모습이라는 것에 격세지감을 느낄 정도이다.

 

특히 수학(산수)이 그러하다. 가장 큰 특징은 서술형이라는 것이다. 우리때는 서술형이라고 해봤자, "사과 몇개가 있었는데 00이가 사과 몇 개를 먹었습니다. 남아있는 사과는 그럼 몇 개일까요?" 정도였는데 요즘은 초등학생들 산수 교과서를 보면 질문이 그 자체로 하나의 이야기이다.

 

문제를 읽고 이해하기가 더 어렵다고나 할까.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서술형 교육에 잘 맞춰진 책이 아닌가 싶다.

 

 

보시다 시피 책의 내용은 위의 목차들과 같다. 이렇듯 특별한 이야깃 거리가 없어 보이는 도형, 펜토미노, 쌓기나무에 대해서도 이 책은 서술형 문제에 적응하도록 하고, 창의력을 북돋우고 있는 것이다.

 

 

수학이라는 과목이 점차 학년이 높아갈수록 포기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대표적인 과목이다. 초등학교때는 그럭저럭 따라가지만 중고등학교를 넘어서면서부터는 상당수의 아이들이 어려움을 토로하고 수업마저도 괴로워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학년일 때부터 수학을 재밌게 느낄 수 있도록 이 책은 돕고 있다고 생각한다. 각각의 내용에 대해서 응용력을 기를 수 있는 문제들을 재밌는 이야기 형식으로 담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아이들이 수학을 하나의 놀이처럼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한페이지당 하나의 문제를 담고 있는 구성은 아이들에게 부담감을 주지 않는다. 그리고 이야기책을 읽듯이 문제를 읽어가고 그것을 풀어가도록 유도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문제와 해설부분을 분절할 수 있어서 해설을 참고할때도 유용할 것이며, 해설 내용 역시도 자세하게 풀이되어 있어서 부모가 아이를 교육할때도 어렵지 않게 가르쳐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각 학년별로 즐깨감 시리즈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도형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까지 출판되고 있으니 이 책이 괜찮다면 다른 시리즈로도 아이들이의 수학을 즐겁게 깨우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