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감독이다
에비사와 야스히사 지음, 오경화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터 야구를 보기시작했는지 나도 잘 기억하지 못한다. 하지만 어느 순간 나는 내가 응원하는 팀의 선수들의 개인 응원가를 외우고, 경기 내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한다. 이제는 어린 아이에게까지 야구의 재미를 주입시키는 한국 프로 야구의 팬이다.

 

한국 프로 야구가 출범한지 30년이 넘은 지금 어제를 기준으로 2012 프로 야구 전반기가 끝이 났으며, 내일은 바로 올스타전이 있는 날이기도 하다. 올해는 그 어느때보다 야구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높아져서 역대 최소경기 400만 관중을 돌파하기도 했었다.

 

그런 과정을 거치기까지 많은 진통을 앓기도 했었고, 현재는 10구단 창단으로 여러가지 문제가 산재해 있기도 하지만 여전히 야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이기도 하다.

 

미국 리그와 일본 리그에 비해서 그 수준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하기도 하지만 현재는 일본에 결코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이 책 <나는 감독이다>에서 보여지는 일본 프로 야구의 실상은 단순히 소설로 느껴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얼마 전 우리에게도 크게 문제가 되었던 경기 조작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선수와 감독, 구단 사이에서의 벌어지는 문제, 팀의 전력을 보강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는 트레이드, 나아가 야구의 실전에서 뛰지 않지만 야구 운영에 상관있는 프런트에 대한 이야기까지 실로 야구의 야구에 의한, 야구를 위한 책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저자는 마치 프로 야구 경기전 장내 방송처럼 책의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조직은 전부 허구라고 못 박고 시작한다. 그럼에도 왠지 허구를 내세운 현실의 표현같기만 하다.

 

"최고의 구단 자이언츠에서 쫓겨난 히로오카 타츠로가 리그 만년 꼴찌팀 엔젤스의 감독으로 부임하면서 시작한다."는 다소 뻔한 구성에 망설여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언제 봐도 꼴지를 변화시키는 사람의 이야기는 흥미롭고 동시에 감동적이기까지 하다는 사실을 생각해 볼 때 역시 재밌다.

 

구를 모르는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충분히 야구라는 신천지를 알게 해줄 책이며,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우리나라 프로 야구의 현주소와 전혀 다르지 않은 일본의 야구 이야기를 통해서 야구가 더욱 재밌고 좋아질 책일 것이다.

 

그렇기에 허구지만 현실보다 더 현실같은 야구 이야기를 읽을 수 있었던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