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가 꼭 보여주고 싶은 서양명화 101
김필규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미술작품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진다. 학창시절 무슨 주의 라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막상 지나고 나면 제목조차 기억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림을 그 자체로 감상한다면 좀더 인상적으로 남을지도 모르겠지만 워낙에 우리들은 학교 시험을 위한 암기식으로 공부하다 보니 더욱 그런것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을 쓴 저자는 미술관련 종사자가 아니라 하다못해 미술 교사도 아니다. 오히려 늦은 나이에 취미로 즐기던 예술에 좀더 전문적으로 접근하고자 공부하신 분이다. 그럼에도 책은 잘 정리되어 있다.

 

르네상스~신고전주의(14~19세기 초반)에서부터 추상표현주의~팝아트 (20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를 대표하는 명화들을 담고 있는 동시에 그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곁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총 393명이 등장한다는 천지창조 : 아담의 창조를 보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바티칸시티 시스티나 성당 천장 벽화인데 높이의 20m의 천장에 매달려 800㎡에 이르는 거대한 그림을 그리기까지 누구의 도움없이 혼자서 5여 년의 시간을 보냈다는 사실은 그림만큼이나 후대에 많은 이야기거리를 남겼다.

 

어떻게 저렇게 그릴수가 있을까하는 의구심까지 들 정도의 명화이다. 마치 살아 움직이는 듯한 사람들의 모습을 보노라면 내눈으로 직접 보고 싶어진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그림은 조르주 쇠라의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라는 작품이다. 캔버스에 그린 유채화인데도 그 기법을 보면 마치 모자이크같은 느낌도 든다. 세느 강 주변의 지역이라는데 제법 많은 사람들이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그 분위기는 상당히 평화롭다. 등장인물 48명, 8대의 보트, 강아지 3마리에 원숭이까지 등장하는 그림임에도 말이다.

 

책은 이러한 세세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이야기해준다. 저자가 스스로를 할아버지라 칭하며 손자 손녀들에게 꼭 알려주고픈 명화들을 모아서 자세히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된 책이기에 책을 읽고 있노라면 친근한 큐레이터의 설명을 듣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이다.

 

대중에겐 오히려 영화로 유명해진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라는 요하네스 베르메르의 작품을 표지로 쓰면서 독자들에게 책속에 담긴 명화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이 책은 단순히 명화를 보여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그 작품에 얽힌 비화나 표현, 그 작품을 그린 화가에 대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읽을 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그렇기에 이 책은 외워야 한다는 부담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멋진 그림들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