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알고 있는 古典의 힘 - 이미 알고 있던, 미처 알지 못한 고전의 재해석!
민경천 지음 / 북메이드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서 현대인들에게 또다른 감동과 용기, 나아가 치유의 힘을 제공하는 책들이 있다. 이 책 역시도 그런 맥락에서 보면 좋을 것 같다. 저자는 한문과 중국어를 가르치는 그 노하를 이 책에 담고 있다. 孔子, 孟子, 老子, 莊子에서 뽑은 108가지의 핵심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서 독자들에게 긍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이다.

 

108가지의 고전에서 뽑은 문장과 함께 저자가 이야기하는 현대적 재해석이 적절히 잘 어울어져 있는 이 책은 다양한 계층의 독자들 모두에게 읽어 볼 만한 책이 될 것이다. 고전을 모두 읽기 위해서는 결코 만만치 않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 하지만 저자처럼 우리들의 삶에 지혜를 줄 문장 108개를 간추려서소개하고 있기에 간단한 듯 하면서도 그 내용은 충분히 가치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긍정이다. 이 책을 통해서 독자들이 긍정적인 삶을 살 수 있는 치유를 경험하길 바라고 있는 것이다. 최근 "힐링"이라는 단어가 유행이다. 단순히 외부적인 도움으로 치료를 받는 것 이상의 감성적인 그리고 심리적인 치유의 의미까지 포함하는 "힐링"은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요소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그 효과를 접하기 힘든 일이기도 하다.

 

그런데 저자는 고전의 힘으로 긍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힐링파워 108가지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책에서는 다양한 상황들에 적용할 수 있는 고전 문장이 나온다. 그중에서 인상적인 내용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46 근심과 삶의 상관관계 

生於憂患而死於安樂 <告子 下>

근심 속에 살고, 안락 속에 죽는다 <고자 하>

 

거듭되는 부정적인 상황은 사람을 긍정적으로 만든다는 다소 엉뚱한 논리다. "될 대로 되라!",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말처럼 다소 부정적인 표현이기는 하지만 자세히 보면 분명 긍정적 표현이다. 이처럼 우리는 부정적인 상황에서 항상 긴장하고 조심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불평불만하는 그 상황조차도 우리에게는 긍정의 힘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식으로 소개되고 있는 108가지 고전의 힘을 통해서 긍정적인 삶으로의 생각과 태도의 변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